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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관련 사전학습자료/1)물류 기본 용어

물류설비 - 도크(Dock)

by Dr.No™ 2024. 3.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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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동식도크(Mobile Dock)


  이동식 도크는 컨테이너, 트럭 등의 운송수단에 지게차와 같은 물류장비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설비로써 지상과 차량을 연결하여 물류장비가 직접 운송수단에 올라갈 수 있게 하는 설비이다.
즉, 화물의 상·하역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물류설비로 바퀴가 장착되어 위치 이동이 자유롭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진입 발판  :  지게차와 같은 물류장비의 진입을 위한 발판

○  가이드  :  지게차 등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가이드

○  조절좌  :  이동식도크의 프레임 부분의 높이를 조절하고, 지면에 밀착시키기 위한 장치

○  노면 및 평지부  :  지게차가 컨테이너의 화물을 하역작업을 할 때 지면과 같은 조건을 만들어 주기 위한 평면부

○  LIP  :  모빌도크와 차량 바닥면을 연결시키는 장치

○  범퍼  :  차량과 모빌도크와 결합 시 충격을 흡수하기 위한 장치

○  높이조절 장치  :  모빌도크의 높이를 차량 높이와 맞추기 위한 장비(전동 조절, 유압 조절, 랜딩 기어 조절)

※ 높이 조절장치의 구분

자동 조절 방식
기계식 및 유압실린더 Type으로 구분되며, 배터리에 의해 높낮이가 조절 가능함. 또한 기계식의 경우 동력, 수동 겸용으로 사용이 가능함.
유압 조절 방식
레버 조작으로 실린더 높낮이를 조절하는 방식.
랜딩기어 방식
핸들 회전방식으로 간편하면서도 높낮이 조절이 용이하고, 고장이 가장 적은 타입. 그리고 가격도 다른 방식보다 가장 저렴함.

○  바퀴  :  모빌 도크를 이동하기 위한 바퀴

○  이동방식

포크걸이 이동방식
도크 진입부 상부에 지게차 포크걸이가 장착되어 회전 및 전후 이동시 손쉽게 활용할 수 있음.
명칭 :포크 HOLE 이동방식
진입발판 하부에 설치된 2개의 지게차 포크 Hole을 이용하여 전후 이동이 가능함.
분리형 이동방식
분리형 Mobile Dock는 결합 시 일체형 이동방식과 동일하며, 분리 후에는 분리부 하단에 별도로 장착된 회전용 포크 끼움처로 회전 및 전후 이동이 가능함.


○  이동식 도크의 종류

2방향 일체형
일직선상의 작업이 곤란한 장소에 적합하며, Dock 수평면에서 지게차의 전ㆍ후진 및 직각 회전이 가능하고, 측면에서 제품을 올려줄 수 있어 지게차 2대로 동시 하역 작업이 가능함. 본체와 프레임이 일체로 되어 있음.
사용하중(Kg) : 13,000 ~ 15,000
조절높이(mm) : 1,250 ~ 1,800
2방향 분리형
2방향 일체형과 사용방법 및 용도가 같으며, 본체와 프레임이 분리되어 보관, 이송이 용이하게 만든 제품.
사용하중(Kg) : 13,000 ~ 15,000
조절높이(mm) : 1,250 ~ 1,800
3방향 일체형
2방향과 기본적인 사용 용도는 같으나 컨테이너의 방향이 일정치 않은 경우 용이하게 사용되며, 3방향으로 작업이 가능함. 본체와 프레임이 일체로 되어 있는 제품.
사용하중(Kg) : 13,000 ~ 15,000
조절높이(mm) : 1,250 ~ 1,800
3방향 분리형
3방향 일체형과 사용방법 및 용도가 같으며, 본체와 프레임이 분리되어 보관, 이송이 용이하게 만든 제품.

사용하중(Kg) : 13,000 ~ 15,000
조절높이(mm) : 1,250 ~ 1,800
로딩 도크
Mobile Dock과 시스템은 동일하나 제품 폭을 컨테이너 내부 폭과 동일하게 설계한 제품.
사용하중(Kg) : 13,000 ~ 15,000
조절높이(mm) : 1,250 ~ 1,800
이동식 플랫폼 도크
지게차 1대 또는 2대 이상의 지게차가 지면과 Platform 상부에서 공동 작업이 가능한 제품으로 물동량이 많은 곳에 적합함.

사용하중(Kg) : 사용자 편의에 맞는 하중
고정식 플랫폼 도크
공간적 여유가 있고 물량이 많은 장소에 적합하며 2대 이상의 지게차가 공동 작업하는 형태로 한 대의 플랫폼상에 2개 이상의 도크레벨러를 설치하여 여러대의 차량을 동시에 접안하여 작업할 수 있는 제품.

사용하중(Kg) : 사용자 편의에 맞는 하중
포터블 플랫폼 도크
지면에 있는 지게차가 측면에서 제품을 올려준 후 Platform 상부에 있는 지게차 및 소형 운반차 등을 이용 차량내부에 왕복 운반하는 하역 방식으로 설계된 제품임.
사용하중(Kg) : 사용자 편의에 맞는 하중

  (2) 도크보드

  화물차의 하대와 도크높이가 약간 다를 때 물류장비의 원활한 이동을 위해 사용하는 설비이다.

※ 도크보드의 종류

이동식 도크보드
콘크리트 Deck상부와 차량의 높이가 일치하지 않는 곳에 적합하며, 한 대의 이동식 Dock Board로 차량의 위치 및 높이에 관계없이 작업이 가능한 제품임. 또한 지게차로 분리, 결합, 이동 및 보관이 용이한 접이형 제품.
사용하중 : 10ton
경사각 : 7.77° ~ 8.53°
고정식 도크보드
정해진 곳에 설치하여 Deck상부와 차량과의 높낮이 차이를 해결할 수 있는 하역 장비로 높낮이 조절 방식에는 기계식과 유압식이 있음.
사용하중 : 10ton
경사각 : 7.77° ~ 8.53°
핸드식 도크보드
손쉽게 사람이 직접 이동할 수 있으며, Deck와 차량 높이가 다를 때 차량과 Deck에 거치하여 사용하는 제품. 롤테이너, 핸드파렛트 등 사람에 의해 제품을 하역하는 장소에 적합함.
사용하중 : 1ton

(3) 도크 레벨러(경사 조절기)


일반적으로 하역장소에서 지게차나 대차를 이용하여 연속적으로 상ㆍ하역 할 때 사용하며,
적재용량이나 크기에 따라 제작되며 높낮이 조절은 상하 300mm정도이다.

※ 도크 레벨러의 유형

도크레벨러 유압식
유압을 사용하여 경사각 조절이 되며 가장 많이 사용 되는 방식.
사용하중(Kg) : 5,000 ~ 15,000
규격(mm) : 2,000~3,000 * 1,800~2,200
도크레벨러 공압식
공기 압력을 이용 하여 경사각 조절이 되며, 내구성이 뛰어남.
사용하중(Kg) : 5,000 ~ 15,000
규격(mm) : 2,000~3,000 * 1,800~2,200
도크레벨러 기계식
수동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정전 시에도 사용이 가능.
사용하중(Kg) : 5,000 ~ 15,000
규격(mm) : 2,000~3,000 * 1,800~2,200
도크레벨러 수직형 유압
의약, 식품 등 특수 한 환경이 요구되는 작업장에 적합하며, 수직형 적재로 플랫폼 도어의 공간을 줄일 수 있음.
사용하중(Kg) : 5,000 ~ 15,000
규격(mm) : 2,000~3,000 * 1,800~2,200
도크레벨러 간이형
이미 플랫폼을 만들었지만 기주를 설치하지 않은 장소에 적합하며, 기계식과 유압식 타입이 있음.
사용하중(Kg) : 5,000 ~ 13,000
규격(mm) : 1,600~2,000 * 710

 

출처 :  https://www.forwarde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