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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동식도크(Mobile Dock)
이동식 도크는 컨테이너, 트럭 등의 운송수단에 지게차와 같은 물류장비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설비로써 지상과 차량을 연결하여 물류장비가 직접 운송수단에 올라갈 수 있게 하는 설비이다.
즉, 화물의 상·하역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물류설비로 바퀴가 장착되어 위치 이동이 자유롭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진입 발판 : 지게차와 같은 물류장비의 진입을 위한 발판
○ 가이드 : 지게차 등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가이드
○ 조절좌 : 이동식도크의 프레임 부분의 높이를 조절하고, 지면에 밀착시키기 위한 장치
○ 노면 및 평지부 : 지게차가 컨테이너의 화물을 하역작업을 할 때 지면과 같은 조건을 만들어 주기 위한 평면부
○ LIP : 모빌도크와 차량 바닥면을 연결시키는 장치
○ 범퍼 : 차량과 모빌도크와 결합 시 충격을 흡수하기 위한 장치
○ 높이조절 장치 : 모빌도크의 높이를 차량 높이와 맞추기 위한 장비(전동 조절, 유압 조절, 랜딩 기어 조절)
※ 높이 조절장치의 구분
자동 조절 방식 |
기계식 및 유압실린더 Type으로 구분되며, 배터리에 의해 높낮이가 조절 가능함. 또한 기계식의 경우 동력, 수동 겸용으로 사용이 가능함. |
유압 조절 방식 |
레버 조작으로 실린더 높낮이를 조절하는 방식. |
랜딩기어 방식 |
핸들 회전방식으로 간편하면서도 높낮이 조절이 용이하고, 고장이 가장 적은 타입. 그리고 가격도 다른 방식보다 가장 저렴함. |
○ 바퀴 : 모빌 도크를 이동하기 위한 바퀴
○ 이동방식
포크걸이 이동방식 |
도크 진입부 상부에 지게차 포크걸이가 장착되어 회전 및 전후 이동시 손쉽게 활용할 수 있음. |
명칭 :포크 HOLE 이동방식 |
진입발판 하부에 설치된 2개의 지게차 포크 Hole을 이용하여 전후 이동이 가능함. |
분리형 이동방식 |
분리형 Mobile Dock는 결합 시 일체형 이동방식과 동일하며, 분리 후에는 분리부 하단에 별도로 장착된 회전용 포크 끼움처로 회전 및 전후 이동이 가능함. |
○ 이동식 도크의 종류
2방향 일체형 |
일직선상의 작업이 곤란한 장소에 적합하며, Dock 수평면에서 지게차의 전ㆍ후진 및 직각 회전이 가능하고, 측면에서 제품을 올려줄 수 있어 지게차 2대로 동시 하역 작업이 가능함. 본체와 프레임이 일체로 되어 있음. 사용하중(Kg) : 13,000 ~ 15,000 조절높이(mm) : 1,250 ~ 1,800 |
2방향 분리형 |
2방향 일체형과 사용방법 및 용도가 같으며, 본체와 프레임이 분리되어 보관, 이송이 용이하게 만든 제품. 사용하중(Kg) : 13,000 ~ 15,000 조절높이(mm) : 1,250 ~ 1,800 |
3방향 일체형 |
2방향과 기본적인 사용 용도는 같으나 컨테이너의 방향이 일정치 않은 경우 용이하게 사용되며, 3방향으로 작업이 가능함. 본체와 프레임이 일체로 되어 있는 제품. 사용하중(Kg) : 13,000 ~ 15,000 조절높이(mm) : 1,250 ~ 1,800 |
3방향 분리형 |
3방향 일체형과 사용방법 및 용도가 같으며, 본체와 프레임이 분리되어 보관, 이송이 용이하게 만든 제품. 사용하중(Kg) : 13,000 ~ 15,000 조절높이(mm) : 1,250 ~ 1,800 |
로딩 도크 |
Mobile Dock과 시스템은 동일하나 제품 폭을 컨테이너 내부 폭과 동일하게 설계한 제품. 사용하중(Kg) : 13,000 ~ 15,000 조절높이(mm) : 1,250 ~ 1,800 |
이동식 플랫폼 도크 |
지게차 1대 또는 2대 이상의 지게차가 지면과 Platform 상부에서 공동 작업이 가능한 제품으로 물동량이 많은 곳에 적합함. 사용하중(Kg) : 사용자 편의에 맞는 하중 |
고정식 플랫폼 도크 |
공간적 여유가 있고 물량이 많은 장소에 적합하며 2대 이상의 지게차가 공동 작업하는 형태로 한 대의 플랫폼상에 2개 이상의 도크레벨러를 설치하여 여러대의 차량을 동시에 접안하여 작업할 수 있는 제품. 사용하중(Kg) : 사용자 편의에 맞는 하중 |
포터블 플랫폼 도크 |
지면에 있는 지게차가 측면에서 제품을 올려준 후 Platform 상부에 있는 지게차 및 소형 운반차 등을 이용 차량내부에 왕복 운반하는 하역 방식으로 설계된 제품임. 사용하중(Kg) : 사용자 편의에 맞는 하중 |
(2) 도크보드
화물차의 하대와 도크높이가 약간 다를 때 물류장비의 원활한 이동을 위해 사용하는 설비이다.
※ 도크보드의 종류
이동식 도크보드 |
콘크리트 Deck상부와 차량의 높이가 일치하지 않는 곳에 적합하며, 한 대의 이동식 Dock Board로 차량의 위치 및 높이에 관계없이 작업이 가능한 제품임. 또한 지게차로 분리, 결합, 이동 및 보관이 용이한 접이형 제품. 사용하중 : 10ton 경사각 : 7.77° ~ 8.53° |
고정식 도크보드 |
정해진 곳에 설치하여 Deck상부와 차량과의 높낮이 차이를 해결할 수 있는 하역 장비로 높낮이 조절 방식에는 기계식과 유압식이 있음. 사용하중 : 10ton 경사각 : 7.77° ~ 8.53° |
핸드식 도크보드 |
손쉽게 사람이 직접 이동할 수 있으며, Deck와 차량 높이가 다를 때 차량과 Deck에 거치하여 사용하는 제품. 롤테이너, 핸드파렛트 등 사람에 의해 제품을 하역하는 장소에 적합함. 사용하중 : 1ton |
(3) 도크 레벨러(경사 조절기)
일반적으로 하역장소에서 지게차나 대차를 이용하여 연속적으로 상ㆍ하역 할 때 사용하며,
적재용량이나 크기에 따라 제작되며 높낮이 조절은 상하 300mm정도이다.
※ 도크 레벨러의 유형
도크레벨러 유압식 |
유압을 사용하여 경사각 조절이 되며 가장 많이 사용 되는 방식. 사용하중(Kg) : 5,000 ~ 15,000 규격(mm) : 2,000~3,000 * 1,800~2,200 |
도크레벨러 공압식 |
공기 압력을 이용 하여 경사각 조절이 되며, 내구성이 뛰어남. 사용하중(Kg) : 5,000 ~ 15,000 규격(mm) : 2,000~3,000 * 1,800~2,200 |
도크레벨러 기계식 |
수동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정전 시에도 사용이 가능. 사용하중(Kg) : 5,000 ~ 15,000 규격(mm) : 2,000~3,000 * 1,800~2,200 |
도크레벨러 수직형 유압 |
의약, 식품 등 특수 한 환경이 요구되는 작업장에 적합하며, 수직형 적재로 플랫폼 도어의 공간을 줄일 수 있음. 사용하중(Kg) : 5,000 ~ 15,000 규격(mm) : 2,000~3,000 * 1,800~2,200 |
도크레벨러 간이형 |
이미 플랫폼을 만들었지만 기주를 설치하지 않은 장소에 적합하며, 기계식과 유압식 타입이 있음. 사용하중(Kg) : 5,000 ~ 13,000 규격(mm) : 1,600~2,000 * 7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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