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물류정보
1)정보
*정보의 처리과정 : 자료수집 -> 입력 -> 가공 -> 정보출력 -> 의사결정 및 행동
*물류정보의 개념 : 생산에서 소비까지의 물류활동을 구성하고 있는 운송, 보관, 하역, 포장등의 제 기능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전체적인 물류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정보시스템을 의미
*물류정보의 특성 :
정확성(Accurate), 완전성(Complete, 주관적), 경제성(Economy), 신뢰성(Reliable), 관련성(Relevant),
적시성(Timing, 접근성), 증명성(Verifiability, 입증가능성), 통합성(Integrity), 형태성(Preventability),
간편성(Simplicity), 단순성, 적절성(Adequacy) – 선택의 패러독스
*물류정보의 특징
>다종 다양하고 절대량이 많음
>성수기와 평상시의 정보량 차가 큼
>정보의 발생원, 처리장소, 전달장소 등이 광역으로 분산되어 있음
>상품의 흐름과 정보의 흐름에 동시간적인 대응이 요구됨(상물통합)
>기업 내 타 부문과의 관련성이 큼(정보의 공유 -> 유기적인 흐름 -> 통합물류 관리
물류정보 시스템화는 상류정보의 시스템화가 선행되어야만 가능
*정보의 집권화와 분권화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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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권화가 유리한 조건(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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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권화가 유리한 조건(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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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전달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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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가치에 비해 정보전달비용이 낮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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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가치에 비해 정보전달비용이 높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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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결정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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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거리정보를 사용하는 것이 의사결정에
가치가 높을 때 (정보의 가치 ↑) |
현장관리자가 중앙정보에 접근가능하며,
자체 의사 결정 가능 시 |
신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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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의 의사결정자가 현장의 의사결정자에 대한 신뢰성이 낮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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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의 의사결정자가 현장의 의사결정자에 대한 신뢰성이 높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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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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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가 단순하고 Top-Down방식의 명령
체계가 효과적일 때(전통적) |
자율적 의사결정체계가 보다 자발적이고 생산적일 때(Bottom-Up 방식,미래지향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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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거래처리시스템(TPS, Transactional Processing System)
*BAR-CODE 바코드(데이터를 컴퓨터가 전송받아 0과 1의 디지털 데이터로 이용, 2진법)
>장점 : 표시가 용이하고 비용 저렴하며 판독이 용이하고 정확함
>단점 : 정보량이 적고 변경이나 추가가 되지 않음 : 정보추가를 원할 때는 추가 표시라벨을 별도로 부착
>일반규정 :
- 전체비율이 유지된 상태로 축소 시 표준규격의 80%, 확대 시 200% 제한
- 바코드 좌우에 반드시 밝은 여백을 남겨두고 표시해야함
- 바의 색상을 붉은색, 노란색, 오렌지색 등을 사용 시, 빨간색 스캐너 광원에 의해 백색으로 감지되어 판독에러
*2차원 바코드의 특징
>정보표현의 제약이 없다.
>Binary(이진법) 데이터 사용가능하다.
>한글, 일어, 한자, 특수문자를 표현할 수 있다.
>고밀도데이터를 표현하기 때문에 표현공간이 적다
>손상된 데이터의 바코드를 복원할 수 있다.
>대량의 데이터를 초고속으로 읽을 수 있다.
>1차원 바코드에 비해 수 배 이상의 많은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
*소스마킹(포장이나 용기 인쇄와 동시에 인쇄, 전세계적으로 사용하는 국제표준규격)과 인스토아마킹의 비교 정리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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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스마킹(제조공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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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토아마킹(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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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킹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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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 . 포장단계 (제조 . 판매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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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공, 진열단계 (점포, 가공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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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시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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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식별코드, 제조업체코드
상품품목코드, 체크디지트 |
별도의 표준코드체계가 설정
(원칙적으로 소매업체 자유설정) |
대상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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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공식품, 잡화 등 일반적으로 공장에서
제조되는 상품 |
정육, 생선, 청과 및 소스마킹이 안되는 가공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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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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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적으로 공통으로 상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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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토마킹을 실시하는 해당업체에서만 사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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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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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사에서 포장지에 직접 인쇄하기 때문에
인쇄에 따른 추가비용이 거의 없음 |
바코드라벨을 개별 발행하여 일일이 상품에 부착할
전담 인원필요 |
포 장
이미지 |
인쇄하기 때문에 모든 색상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포장지전체의 이미지를 손상치 않음 |
라벨러 또는 컴퓨터에서 발행되기 때문에
바코드색상이 백색바탕에 흑색 bar만을 사용, 포장이미지를 손상 시킬 우려가 있다 |
판독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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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지에 직접 인쇄하기 때문에 지워질 우려가
전혀 없고 판독오류가 거의 없으나 포장재, 인쇄방법, 인쇄색에 대한 주의가 필요 |
라벨을 상품에 붙이기 때문에 라벨이 떨어질 경우가 있고 장기간이 지나면 바코드의 흑색bar가
퇴색되기 때문에 판독 시 오독의 우려 |
*2차원 코드의 종류
QR 및 PDF417은 한글표기 가능
*RFID (무선주파수식별) 시스템
판독기에서 나오는 무선신호를 통해 상품에 부착된 태그를 식별하여 데이터를 호스트로 전송하는 시스템.
- RFID는 판독기(Scanner), 주파수(Frequency), 태그(Tag) 등으로 구성.
- Tag의 데이터 변경 및 추가가 자유롭고,
- 일시에 다량의 Tag판독이 가능하며,
- 냉온, 습기. 먼지 등의 열악한 판독환경에서도 판독율이 높다.
*RFID시스템의 특징 - 바코드 및 스마트카드와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원거리에서 인식이 가능
*RFID의 장점 – 상품의 이동과정을 실시간으로 추적, 전자봉인을 이용하여 화물의 도난 및 손실 예방
RFID 기술확산을 통해 비용절감 및 더욱 효율적인 비즈니스 실현
바코드와 달리 접촉하지 않아도 인식가능, 원거리 및 고속 이동 시에도 인식가능.
충돌방지기능이 있어 여러 개 동시 인식가능, Tag의 데이터 변경 및 추가기능,
눈, 안개, 결빙, 도색, 오염 등 환경적 제한상황에서도 인식가능.
*RFID의 단점 - 바코드에 비해 높은 비용, 스마트카드에 비해 메모리용량 낮음
.
*사용주파수 대역 구분
주파수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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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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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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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주파영역
(100~500KHz) |
짧은 인식거리(45cm)
낮은 시스템 구축비용 및 인식속도 |
보안 및 출입통제
가축식별 및 재고관리 |
중간 주파수 영역
(10~150MHz) |
중간 인식거리(~90cm)
중간 시스템 구축비용 및 인식속도 |
출입통제
스마트카드 |
고주파 영역
(850~950MHz),(2.4~5.8GHz) |
가장 긴 인식거리(~5m)
높은 시스템 구축비용 및 인식속도 |
차량인식
물류운송관리 |
*주파수 대역이 높을수록 긴 인식거리, 빠른 인식속도, 높은 환경민감도, 고가의 장비 및 태크 크기가 작아짐
*RFID/USN 보안강화책
-킬 태그(Kill Tag) : 태그가 이 비밀번호와 'Kill' 명령을 받을 경우에 태그가 비활성화되는 방식
-패러데이 케이지(Faraday Cage) : 무선 주파수가 침투하지 못하도록 금속성의 그물(Mesh)이나 박막(Foil)을 입히는 방식
-방해전파(Active Jamming) : 리더기가 제품을 읽지 못하도록 방해 신호를 보내는 물건을 소비자가 들고 다니는 방식
-차단자 태그(Blocker Tag) : RFID 태그 위에 차단자 태그를 붙이는 형태로 RFID 리더를 혼란시켜서 태그의 데이터
송신을 무효화함으로써 RFID 데이터를 추적할 수 없게 만드는 기술
*POS(Point of Sales) 시스템
광학적으로 바코드를 자동판독방식의 레지스터에 의해 단품별로 수집된 판매정보와 매입·배송 등의 활동에서
발생하는 각종 정보를 컴퓨터로 처리하여 각 부문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로 가공·전달하는 시스템.
->상품코드, 거래처코드, 종업원코드/사내코드(근태관련), 거래(방식과 관련된) 종류별코드, POS터미널코드
*POS 시스템의 효과
직접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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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접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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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타 방지 및 계산원의 생산성 향상
상품명이 기록된 영수증의 발행 가격표 부착작업의 절감 계산원 및 고객의 부정 방지 |
잘 안 팔리는 상품의 신속한 제거
고수익상품의 조기 파악에 의한 판매촉진 품절 방지 및 신상품의 평가 가능 판촉활동에 대한 평가 가능 |
*POS 데이터서비스 분석정보
① 품목별 판매실적 ② 판매실적 구성비 ③ 단품별 판매순위 ④ 단품별 판매동향
⑤ 제조사별 판매실적 ⑥ 제조사별 단품순위 ⑦ 기회손실(자점취급, 비취급) ⑧ 신상품 판매실적
3)VAN과 EDI
*전자문서교환(EDI : Electronic Data Interchange)
다품종 소량화가 진행됨에 따라 소량유통이 빈번한 남품 요구가 많아져 전달정보의 소단위 대량화와 더불어
리드타임의 단축이 요구되어지면서 생겼으며 거래업체간에 상호 합의된 전자문서표준을 이용하여 인간의 조정을
최소화한 컴퓨터간의 구조화된 데이터 전송을 의미, 소요시간이 적게 걸리며, 정확하고 노동량 감소를 가져옴.
*부가가치통신망(VAN)
제3자(데이터 통신처리업자 : 한국정보통신 등)를 매개로 하여 기업간 자료를 상호 교환하는 통신망
즉 VAN은 단순한 정보의 교환뿐만 아니라 각종 정보의 축적, 가공 또는 데이터 베이스 기능까지도 충분히
수행하는 광범위하고 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
* VAN과 EDI의 비교 이해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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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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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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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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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선을 직접 보유하거나 임차 또는 이용하여
다양한 부가가치를 부여한 음성 또는 데이터 정보를 제공하는 광범위하고 복합적인 서비스 |
서로 다른 기업 간 상거래를 위한 데이터를
합의한 규격에 의해 컴퓨터로 교환하는 것 |
장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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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특정 다수의 기업간 효율적인 자료교환시스템 구축
공동이용부문의 시스템 개발에 비용을 대폭 절감 시스템을 만들 수 없는 기업도 VAN을 쉽게 구축함 공통상품코드, 정보데이터서비스, POS테이터분석 등 공통프로그램의 이용으로 개별 기업의 POSEMD 상품관리시스템 운용이 용이 |
Paperless, 오류감소, 비용절감
사무처리 비용 및 인건비의 감소 주문 cycle 단축, 재고관리비 감소 업무 처리시간 단축 고객의 요구에 효율적으로 대응 거래 상대방과 정보의 공유로 협력관계 증진 사무인력의 생산성 향상 |
기 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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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송기능, 교환기능, 통신처리, 정보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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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의된 규격에 의한 전자데이터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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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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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물류경로의 강화 정보전달의 효율화.고속화,
화물추적 등 대고객서비스 향상 |
물류기관간의 컴퓨터에 의한 주문, 배송, 보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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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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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를 수행하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
EDI를 담는 용기 |
VAN이 활용될 수 있는 무한시장
VAN을 이용하는 내용물 |
4)주문관리시스템 (OMS : Order Management System)
전산을 통해 고객이 주문한 상품 현황을 볼 수 있으며, 결제 확인, 배송, 주문 취소, 반품 등을 처리하는 시스템
*자동발주시스템 (CAO : Computer Assisted Ordering)
POS데이터와 상품보충과정을 연계함으로써 비용을 줄이고 매매공간의 효율적인 활용으로 상품판매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판촉활동에 의해 발생하는 제품수요에 즉각적으로 대응
*자동발주시스템 (EOS : Electronic Ordering System)
소매업점포에서 발생한 발주데이터를 그 발생현장에서 자동적으로 입력하고 그것이 통신회선을 통하여
온라인으로 소매업의 본부, 도매업체 혹은 상품제조업체로 전송되는 시스템.
>도입효과 :
발주시간의 단축 및 발주의 정확화, 전표업무의 삭감, 검품에 따른 시간의 단축과 인력감소,
품절 및 과잉재고 방지로 인한 이익의 증가, 발주데이터의 분석으로 정확한 자료관리 가능,
발주작업의 표준화 및 매뉴얼화는 신속한 발주체계 확립에 기여함
*지속적인 상품보충 (CRP : Continuous Replenishment Programs)
CRP는 상품을 소비자수요에 기초하여 유통 소매점에 공급하는 방식으로(Pull방식) 기존 에 유통소매점에
재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품을 공급하는 것(Push방식)과는 차이가 있다.
5)운송관리시스템 (TMS : 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 : 국가물류통합정보시스템
*지능형교통시스템(ITS :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 도로와 차량등 기존 교통의 구성요소에 첨단의 전자, 정보, 통신 기술을 적용시켜 교통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통행자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 안전하고 편리한 통행과 전체 교통체계의 효율성을 기하도록 하는 교통부문의 정보화 사업
- 첨단교통관리시스템(ATMS), - 첨단교통정보시스템(ATIS), - 첨단대중교통시스템(APTS) ·
- 첨단차량 및 도로시스템(AVHS), - 첨단화물운송시스템(CVO, Commercial Vehicle Operations)
교통시설의 하부구조에 대한 첨단화, 지능화를 통한 교통체계개선을 도모하고자 추진 중인 지능형교통시스템(ITS)도로, 차량신호시스템 등 기본 교통체계의 구성요소에 전자, 제어, 통신 등 첨단기술을 접목시켜 구성 요소들이 상호 유기적으로 자동화하도록 하는 차세대 교통체계를 의미
→ 화물 및 화물차량관리(FFMS: Freight and Fleet Management Systems)
→ 위험물차량관리(HMMS: Hazardous Material Management Systems)
*철도화물정보망 - KROIS(철도운영정보시스템)의 주요기능
- 철도일관수송체계 구축으로 철도물류운송 서비스 역할 증대
- 남북철도·국제화를 대비한 국제철도화물운송 체제 구축 운영
- 고속철도 개통에 따른 철도수송능력 증대와 물량 유치로 수익 창출
- 국가물류 대란에 따른 수송장애 발생시 대응
*해상화물정보망 - PORT- MIS(항만운영정보시스템)의 주요기능
- 항만민원업무 - 선박운항, 화물관리, 항만시설사용, 항만세입징수, 항만운영통계 등
- 해운민원업무 - 선박등록관리, 선원관리, 해운사업자, 선박용물건 등
*내륙화물정보망 - 테이콤VAN, 대한통운의 화물운송시스템과CONSIS(컨테이너 전략정보 시스템)
*항공정보시스템 – AIRCIS
*운송관리시스템의 하부시스템
TRS(Trunked Radio System : 주파수 공용통신)
>중계국에 할당된 다수의 주파수채널을 여러 사용자들이 공유하며 사용하는 무선통신서비스
>Group Call, 개별통신, 긴급통신, 공중전화망과의 접속, 그리고 데이터전송이 가능.
>운수업, 제조판매업, 보험용역업, 서비스업, 선박 등 일대다수의 통신이 필요한 업종에 주로 사용될 것으로 전망.
>제공되는 서비스
- 위치측정시스템(GPS)과 연계된 화물추적시스템, 음성통화 (그룹통화, 긴급통화, 개별통화, 공중망 접속전화) 등
>도입효과
- 물류비용절감 : 신속정확한 배차관리, 최적 및 최단거리 운행거리 선정, 합리적 배차계획 수립 및 업무처리시간 단축.
- 고객서비스 개선 : 신속한 화물배송, 정확한 배송시간 약속.
- 효율적인 차량관리
- 부가적 서비스 : 운전자에게 교통정보, 기상정보 등의 생활정보제공, paper기능, 음성사서함, 팩스사서함 기능.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 위치파악시스템
이동체(트럭,택시,선박 등)등의 위치 및 상태를 무선교신을 이용하여 관제실의 컴퓨터 모니터의 전자지도상에서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업무에 필요한 각종 Message를 송수신하며 차량을 신속정확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
* GPS의 효과
>차량운행경로의 상황파악 및 업무지시가능 >교통 혼잡 시 신속하고 정확한 교통정보제공
>물류거점의 대기시간 감소 및 화물 수송률 증대 >효율적인 배차관리로 공차운행의 최소화 및 물류비용 절감
>차량의 적재율 향상으로 배송비용 절감 >소비자욕구에 신속한 반응
>차량 및 근무자의 합리적 관리 >물류정보시스템의 효율적인 구축 및 자동화 실현
>운항중인 선박의 관리 및 통제 >환경오염방지 및 에너지절감 등 국가경쟁력 제고
*GIS 지리정보시스템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컴퓨터를 이용하여 어느 지역에 대한 토지, 지리, 환경, 자원, 시설관리, 도시계획 방재 등 공간요소와 관련 있는 속성정보와 공간정보를 지리적 공간위치에 맞추어 일정한 형태를 수치화하여 입력하고 그 정보들을 사용 목적에 따라 관리, 처분, 분석하여 공간 분석에 관한 종합적인 정보관리시스템
*교통정보서비스 GIS - T
디지털 지도에 각종 정보를 위상적으로 연결하여 관리하고 이를 분석, 응용하는 시스템을 총칭하여 이중 각종 교통정보를 관리 이용하여 교통정책수립의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
*이동체 위치파악 시스템 AVLS(Automatic Vehicle Location System)
위성으로부터 받은 신호를 차량, 선박, 항공에 장착된 GPS수신기와 그 밖에 위치 센서의 정보로부터 이동체의 현 위치를 실시간에 계산하여 운행자와 중앙관제소에 알려주어 이동체의 위치 및 이동상태를 파악하고 차량의 최적배치를 및 파견 실태파악 및 분석 안내 통제 운영 할 수 있는 일련의 작업들을 자동화한 시스템
*주파수 공용통신 TPS (Trunked Radio System)
중계국에 할당된 다수의 주파수 채널을 여러 사용자들이 공유하며 사용하는 무선통신 서비스로서 유선통신 고정망의 활용회선을 무선 통신에 적용하며 가입자 음성 통화량이 있을 때는 임의로 무선채널의 공동이용을 통합하여 주파수패널 이용율을 증가시키는 방식
*ISDN : 음성, 데이터통신, 팩시밀리통신, 영상정보 등 다양한 비 음성계 통신들을 경제적 인 디지털신호로 변화시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망이다.
6)정보보고시스템(IRS : Information Report System) - 의사결정지원 정보시스템
경영상의 관리통제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거래처리시스템(TPS)이나 현장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관리자에게 요약된 형태로 제공하는 시스템
*M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자에게 보고서를 제공하거나 조직의 역사적 기록과 현재의 상태에 대한 온라인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시스템, 주로 중간관리자 계층의 계획 통제를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경영통제 및 그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시스템
마케팅 정보시스템, MRP정보시스템, 인사관리정보시스템
*SIS (Strategic Information System) 전략정보시스템
: 종래의 정보시스템과 경영 전략을 결합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경영정보시스템 MIS보다 더 발전된 것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경영 정보를 전략적으로 활용
단순한 자료의 처리나 경영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측면에서 벗어나 기업경쟁 유지, 신사업진출, 조직의 혁신을 창출하는 정보시스템으로 기업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인 경쟁우위를 정보시스템의 전략적 활용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시스템
> 경영정보시스템과 전략정보시스템의 비교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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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시스템(M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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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정보시스템(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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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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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지향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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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지향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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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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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회손실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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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회창출최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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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주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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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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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사용자, 경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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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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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결정의 효율성, 생산성 향상, 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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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점유율, 고객서비스 수준, 이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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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 가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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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내 관리자, 정보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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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고객,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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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스 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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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쇄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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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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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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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비용/요약 검토, 자사의 업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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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사업 타당성, 타기업의 투자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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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P I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 자재 소요 계획
원자재 또는 부품의 주문량과 주문시기를 결정하는 컴퓨터시스템
상위 품목의 생산계획이 변경 되면 부품의 수요량과 재고 보충시기를 자동적으로 갱신하여 효과적으로 대응
>MRP 입력 요소
- BOM : 자재 명세서 - MPS : 주 일정계획 - Inventory Record File : 재고 기록철 - 품목 정보 -총괄생산계획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자원관리 -> 현대기업의 근간 시스템
재무, 생산, 판매, 물류, 인사 등 기업의 업무와 관련된 전사적인 데이터를 일원화하여 통합/관리하는 시스템
*SCM (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사슬관리 시스템
>SCP 는 Planning으로 계획을 의미
의사결정과 계획입안 업무를 지원하여 경영전략, 자재 조달 수요 예측 등 스케줄링에 목적
통합화된 단위별 중. 장기 생산계획 수립
그리고 나서 What If 시뮬레이션을 돌려 생산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받음
7)DSS (Decision Supporting System) : 의사결정지원시스템
컴퓨터를 이용하여 정형화되지 않은 문제에 관해 의사결정자가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 자료처리 중심의 전통적 정보시스템이 가지지 못한 의사 결정에 필요한 정보와 분석수단을 재고하는 시스템
*NNS (Neural Network System) : 인공신경망시스템
의사결정과정을 뇌의 뉴런활동처럼 조직화, 반응체계를 구축한 시스템
8)EIS (Executive Information System) – 최고경영자시스템, 중역정보시스템
컴퓨터 정보전달 및 통신 시스템으로 최고경영자가 포괄적이며 세세한 데이터에 직접적이고 용이한 접근을 하도록 지원하는 정보시스템
-Drill up : 개괄 정보 보기, 요약된 정보를 중요성이 높은 순으로 정렬
-Drill Down : 상세 정보 보기, 요약된 정보를 기반으로 상세정보를 원할 때 보여주는 기능
-Exception Reporting : 예외보고, 색깔별로 표기하여 예외사항을 확인토록 지원
-Trend Analysis : 추세분석, 성과지표들의 변동하는 추세들을 정기적으로 분석
9)물류정보시스템
*물류정보시스템의 특징
격지자간 시스템, 다수기업간 시스템, 대량정보처리와 계절변동, 현장밀착형 시스템, 지능형 시스템, 사전처리형 시스템.
*물류관리의 주요단계별 요인
포장, 하역, 보관 및 수송 등 각 기능간을 연결시켜 전체적인 물류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토록 하는 시스템.
*물류정보시스템의 구축순서 - 계획, 실시, 평가
*물류정보시스템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①기존의 물류활동 ②산업별, 제품별 인식 ③물류정보시스템과 관련된 기능조직 ④경쟁력우위의 확보
*물류정보시스템 설계 시 고려사항
①대고객 서비스 수준 ②운송수단과 경로 ③재고정책 ④설비입지
*물류정보시스템 의사 결정시 고려사항
①물류경로 ②수송수단, 업체, 차종, 출하량 크기 ③물류센터 및 배송센터 위치규모 수 ④수배송경로
⑤공장창고, 물류센터, 재고센터별 보관품목 등의 재고배치 결정.
⑥공장창고, 물류센터의 재고보충방식, 품목별 주문시점, 주문량, 안전재고수준 등과 같은 재고정책 결정 등을 고려.
*물류정보시스템의 종류
①수주출하시스템 ②재고관리시스템 ③창고관리시스템 ④수배송시스템 ⑤물류관리시스템 ⑥수출물류정보시스템
*물류정보시스템설계를 위한 시스템분석방법
>연역법적 접근방법 - 사전에 이상적인 시스템을 설계한 후 이것을 현실적인 시스템에 맞추어 가는 접근방법.
>귀납법적 접근방법 - 현상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확인 및 분석 후 새로운 시스템 설계를 하는 접근방법.
*물류정보시스템 설계에 있어서의 기본원리 이해
>거점집약화를 하면 거점비용은 감소하지만 서비스수준도 내려간다.
>상품을 로트(lot)화 하면 비용은 감소하고 서비스 수준도 내려간다.
>재고의 아이템과 수량을 줄이면 비용은 감소하고 서비스수준도 내려간다.
>정보를 정비하면 정보코스트는 증가하지만 재고, 배송비용은 감소하고 서비스수준은 올라 간다.
>가능한 차량의 대형화, 루트설정에 의한 혼재화에 따라서 비용은 감소하고 서비스수준도 내려간다.
>서비스 수준을 유지한 채 재고와 거점을 줄이면 비용이 증가한다.
>서비스 수준을 유지한 채 소량화하면 비용은 올라간다.
10)정보네트워크와 컴퓨터 기술
>방화벽 / 프록시 서버
*방화벽
- 보안이 필요한 네트워크의 통로를 단일화하여 관리함으로써 외부의 불법 침입으로부터 내부의 정보 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 역추적 기능이 있어서 외부의 침입자를 역추적하여 흔적을 찾을 수 있다.
- 내부로부터의 불법적인 해킹은 막지 못한다.
*프록시 서버
- PC 사용자와 인터넷 사이에서 중계자 역할을 하는 서버로, 방화벽 기능과 캐시 기능이 있다.
- 방화벽 기능 : 컴퓨터 시스템에 방화벽을 설치하는 경우 외부와 연결하여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며 HTTP, FTP,
Gopher 프로토콜을 지원함
- 캐시 기능 : 많은 요청이 발생하는 데이터를 프록시 서버에 저장해 두었다가 요청이 있을 경우 신속하게 전송
>암호화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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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밀키 암호화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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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키 암호화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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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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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 ID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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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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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칭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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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칭키, 양방향 함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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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칭키, 단방향 함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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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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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한 키로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복호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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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다른 키로 데이터를 암호화 하고 복호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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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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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호화/복호화 속도가 빠르며,
알고리즘이 단순하고 파일 크기가 작음 |
키의 분배가 용이하고,
관리해야 할 키의 개수가 적음 |
단점
|
사용자의 증가에 따라 관리해야할 키의 수가
상대적으로 많아짐 |
암호화/복호화 속도가 느리며,
알고리즘이 복잡하고 파일 크기가 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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