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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관리사 관련 정보 나눔/1)물류관리론

제7장 정보화시대의 물류전략

by Dr.No™ 2024. 5.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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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채찍효과(Bullwhip effect) - 공급망을 거슬러 올라갈수록 변동폭이 커지는 현상이 발생

>채찍효과가 발생하는 원인

- 여러 부문에서의 중복적인 수요예측

- 일괄주문에 의한 주문량의 변동폭 증가

- 결품에 대한 우려로 경쟁적인 주문에 의한 가수요

- 고가 또는 저가정책에 의한 선행구입

>채찍효과를 제거 내지 감소시키기 위한 대처방안

- 공급체인 전반에 걸쳐 수요에 대한 정보를 집중화하고 공유한다.

- 최종소비자의 수요변동폭을 감소시킬 수 있는 영업전략을 선택한다.

- 제품의 공급 리드타임을 감축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 공급자재고관리(VMI : Vender Managed Inventory) 등 공급체인 구성원간에 전략적 관계를 강화

>채찍효과를 감소시킴으로써 얻는 효과

- 변동성의 감소 - 불확실성의 감소 - 리드타임의 단축 -재고비용의 감소

 

* SCM (공급체인관리)

제품의 공급과정에 관련된 모든 업체. 즉, 원재료 공급업체, 제조업체, 물류센터, 유통 업체, 서비스제공업체, 최종고객에 이르기까지 전체 물류흐름을 계획하고 통제하는 통합 적인 관리방법. 공급체인 파트너간에 정보의 창출, 공유, 확산이 필수적임.

 

*SCM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조건

- SCM은 고객의 가치와 욕구를 이해하는데서 출발

- 공급체인상의 파트너들간 상호협력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 JIT,MRP등 물류계획의 제수단가 EDI나 시뮬레이션과 같은 정보수단도 활용해야 한다.

- 경로 전체를 통합하는 정보시스템이 개발되어야 함

- 제품과 서비스품질이 높아야한다.

 

*SCM의 산업별 적용분야

① 의류산업 (QR : Quick Response)

② 식품산업 (ECR : Efficient Consumer Response)

③ 의약품산업 (EHCR : Efficient Healthcare Consumer Response)

④ 신선식품 (EFR :Efficient Food Response)

 

*SCM의 필요성

1) 부가가치의 60~70%가 제조과정 외부의 공급체인상에서 발생.

2) 납기, 리드타임 단축, 재고감축에 한계.

3) 기업활동의 글로벌화

4) 다양한 고객에 맞추어 제조, 납품해야할 필요성

 

 

 

 

*공급체인 관리가 물류정보시스템에 주는 영향

-유통구조의 변화

-상관행의 변화(EDI)

-거점기능의 변화(cross -docking)

-토탈비용의 절감 및 저 비용, 고 품질의 물류정보시스템의 실현

*공급사슬관리의 핵심 포인트

-공급사슬의 전체적 길이 단축

-투명성 확보

-공급사슬 전체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보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

 

*QR (quick response ) 신속대응전략

EDI를 통해 물류와 관련한 전표나 수작업 일체를 물류정보시스템과 크로스 도킹 등로 일관화하여 생산자에서 소비자에게 이르는 물류과정을 대폭 단축시키는 전략 80년대 미국 의류업체가 수입품에 밀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개발

*EOS - 발주단말기를 사용하여 발주데이터를 발주처리의 컴퓨터에 전화회선을 통해 직접전송,

도매업에서 납품 매입 전표를 발행하여 납품하는 발주방식

 

*QR의 효과

-소매업자 측면: 매출과 수익의 증대, 가격인하의 최소화, 비용절감, 고객서비스의 개선과 상품의 높은 회전율, 제품이 소매점 진열까지 기간의 단축.

-제조업자 측면: 주문량에 따른 생산 및 수용예측이 용이 자산회전율을 높임, 품질개선, 낮은 가격, 상품의 다양화, 상품단절의 방지.

 

*QR의 발전단계

① 제1단계 - EDI메시지이용 수,발주 재고물류관리에 KAN코드이용, POS를 이용 추가생산 가능.

② 제2단계 - 물류바코드(EAN-128)를 붙이고 물류센터의 Cross Docking화와 소매창고의 재고삭감 실현, 일별,

주별예측가능 자동보충발주시스템 실시.

③ 제3단계 - 자동보충(VMI)이 이루어짐. QR대응능력 향상.

④ 제4단계 - 소매점과 메이커의 공동상품개발이 이루어져 고가상품에서 큰 QR효과

⑤ 제5단계 - 무점포판매의 일종으로 QR을 넘어섰다고 해서 CR(Consumer Response)라 함.

 

-ECR이 추구하는 내용

재고흐름의 자동화 , 비문서화에 의한 양질의 정보교환

물류의 통합 , 조달 사이클의 통합, 부가가치의 통합

 

*ECR 효율적 소비자 대응전략

보다 낮은 비용으로 보다 빠르게 보다 나은 소비자 만족을 달성하는데 초점을 둔 공급경로의 효율적 극대화 한다는 전략

상품의 제조 생산으로부터 유통 도소매를 통한 판매에 이르기 까지 전과정을 일관 된 흐름으로 보고 각 단계의 관련 기업들이 공동참여를 통해 총체적으로 경영효율을 개선

 

 

*ECR의 8가지 도구

-자동발주 CAO, -EDI, -Cross- Docking, -가치사슬분석 VCA, -활동원가 회계 ABC, -카테고리 관리

-연속적인 제품보충 CRP, -배송순서 선정

 

*SCM의 주요응용기술

>VMI (Vender Manged Inventory : 공급자에 의한 재고관리)

제조업체(또는 공급업자 도매배송센터)가 소매점의 물건의 움직임을 보면서 생산 및 수송을 하게 되며 팔리지

않는 상품을 운반하거나 보관하는 불필요성을 줄일 수 있고 발주 업무를 생략할 수 있다.

*성공적인 VMI도입을 위한 선결과제

- 자재창고의 재고정보의 정확 - 생산계획 대 실적의 전산시스템화

- 정보인프라구축을 통한 실판매정보의 공유 - 자재코드의 체계화(표준화)

 

>CMI (Co- Maged Inventory : 공동재고관리)

CR시스템이 제조업체와 유통업체에서 공동으로 운영될 경우 판매, 재고정보는 CR시스템 이 실행될 때마다 유통업체에서 제조업체로 전송된다. 유통업체로부터 전송된 판매, 재 고정보는 제조업체의 CR시스템에서 상품수요예측을 위한 정보로 활용되며 생산싸이클의 생산량 조절에도 사용된다. 상품보충에 대한 책임은 유통업체에 있다.

 

>카테고리 관리

소비자의 가치 창출을 위해 유통업체와 공급업체가 비즈니스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카테고리를 전략적

비즈니스 단위로 관리하는 프로세스. 카테고리관리는 유통업체에 있어서 새로이 부각되는 기업조직구조를 지칭

여기에는 유통업체의 구매부서와 영업부서를 재편하여 내외부적으로 공급업체와의 통합

비즈니스계획(구매, 판매 및 영업)을 수행하기 위한 통합 카테고리 관리팀으로서의 역할을 포함.

 

4) 크로스도킹 (Cross Docking)

창고나 물류센터에서 수령한 상품을 재고로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즉시 배송할 준비를 하는 물류정보시스템.

* 크로스도킹의 목적 : 유통업체나 도매배송업체, 항만터미널운영업체의 물류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생산적인 재고를 제거하고자 하는 것.

* 크로스도킹의 이점 : 상품을 창고로케이션으로 입고되고 출고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 용을 제거.

* 크로스도킹을 함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효과

① 유통업체의 결품 감소 ② 재고수준 감소 ③ 물류센터에서의 회전율 증가 ④ 상품의 공급용이성 증대

⑤ 상품흐름의 원활화

 

* 크로스도킹의 유형

① 기포장 크로스도킹 : 유통업체점포의 주문에 따라 제조업체가 미리 선택한 팔레트, 케이 스 등 패키지를 수령하고 추가작업없이 다른 제조업체에서 배달되 어 점포로 배송할 차량에 적재된 유사한 패키지와 함께 배송도크로 이동시키는 것.

② 중간처리 크로스도킹 : 팔레트, 케이스 등 패키지를 수령하여 물류센터에서 소분하고 소 분된 패키지에 다시 라벨을 붙여 새로운 패키지로 만들어 점포로 배송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새로운 패키지(물류단위나

거래단위)를 다른 제조업체에서 배달되어 점포로 배달차량에 적재 된 유사한 패키지와 함께 배송도크로 이동시키는 것.

 

 

** 공급체인관리가 물류정보시스템에 주는 영향

① 유통구조의 변화 ② 상관행의 변화

③ 거점기능의 변화 ④ 토탈코스트의 절감 및 고품질의 물류정보시스템 실현

 

** 3자물류(3PL : Third Party Logistics)

1PL : 제조업, 도소매업 등의 기업자신

2PL : 물류업자(운송업자, 창고업자와 같이 그 본래의 기능에 그침)

3PL : 물류업자(자사에서 실행중이던 로지스틱스활동의 일부 혹은 전부를 외부의 물류서 비스 전문회사에 위탁 화주에 대하여 물류개혁을 제안하여 포괄적인 물류서비스를 수탁하는 업무)

** 3자물류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파트너쉽 관계)

① 고도의 컨설팅 능력 ② 장시간에 걸친 시장과 상대방 기업조사에 관한 코스트 부담력

③ 글로벌한 서비스 수행능력 ④ 화주에 대한 정보 제공

⑤ 화주에 대하여 일정한 물류코스트 삭감목표를 보증하여 목표이상의 성과를 올릴 경우

 

** 물류아웃소싱 - 물류기능의 전부 또는 일부를 외부의 물류전문회사에 업무를 위탁.

** 3PL의 수행기능 - 고객을 위한 조달 / 배송 / 재고관리 / 정보관리 기능

** CLM의 정의에 따르면 제3자물류란 물류채널내의 다른 주체와의 일시적이거나 장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 물류채널내의 대행자 또는 매개자를 의미하며 화주와 단일 또는 복 수의 제3자간에 일정기간동안 일정비용으로 일정서비스를 상호합의하에 수행하는 과정을 통합되는 등 장점을 가지고 있다.

 

** 제3자물류와 외주물류의 차이점

구 분
제3자 물류
외주물류
목 표
원가절감, 경쟁우위의 획득
원가절감
운영기간
중장기 위주
단기위주
관 계
밀접, 협력관계
느슨, 일시관계
신서비스제공
능동적, 적극적(제안형)
수동형(수주형)
계약방식
경쟁계약
수의계약
의사결정점
최고경영층
중간관리층
자산특성
무자산형 가능
자산소유 필수
관리형태
통합관리형
분산관리형
하주와의 관계
협력관계
상하 계약관계
서비스범위
종합물류 지향
기능별서비스 (수송, 보관)

** 제3자물류의 기대효과

① 물류산업의 합리화, 고도화 실현 ② 적시배송, 추적시스템의 개선

③ 종합물류서비스의 활성화 ④ SCM도입 및 확산을 촉진하는 매개역할

⑤ 핵심역량에 관한 집중력 강화 ⑥ 유연성의 향상

⑦ 시간, 인력, 비용의 절약 ⑧ 고품질 물류서비스제공으로 경쟁력강화

⑨ 물류시설에 대한 고정비 부담감소 및 규모의 경제 효과

※ 1980년대 - 기업내 물류기능간 통합관리를 강조한 통합물류관리(interated logistics magement)가 중시.

1990년대 이후 - 기업간 물류기능의 외연적 통합을 위해 물류환경을 제고시키기 위한

공급체인관리(SCM)의 개념이 본격적으로 확산된 시기.

※ 3자물류는 1980년대 후반부터 등장.

 

-크로스 도킹 CROSS DOCKING

창고나 물류센타로 입고되는 상품을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곧바로 소매점포에 배 송하는 물류정보시스템이다.

보관 및 피킹 작업등을 제거함으러써 물류비용을 상당히 절감 할 수있다.

크로스 도킹은 입고 및 출고를 위한 모든 작업의 긴밀한 동기화를 필요로 한다.

가. 파렛트 크로스도킹

한 종류의 상품으로 적재된 파렛트 별로 입고, 양이 많은 상품

나. 케이스 크로스 도킹

보편화된 크로스도킹의 형태로 한 종류의 상품으로 적재된 파렛트 단위로 소매업 체의 물류센터로 입고 된다. 이렇게 피렛트 단위로 입고된 상품은 각각의 소매점 점포별로 주문수량에 따라 피킹되고 남은 파렛트 상품은 익일 납품을 위해 잠시 보관

다. 사전 분류된 파렛트 크로스 도킹

드물게 사용, 사전에 제조업체가 상품을 피킹, 분류하여 납품할 각각의 점포별로 파렛트에 적재하여 배송하게 된다. 이 경우 제조업체가 점포별로 주문사항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알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방법은 제조업체에게 종종 추가적인 비용을 발생시킨다.

 

-CPFR (collaboiative planning, forecasting, replenishmanti)

소매업체와 공급업체를 연결해 생산계획과 수요예측, 재고관리등 협업을 가능하게 해주며 또한 통합된 계획과 실행시스템과 더불어 수송과 창고관리 능력을 향상시 켜 생산에서 고객전달까지 전 흐름을 최적화 즉, ECR과 VMI의 장점을 혼합

CPFR은 마케팅, 판촉관리제도, 수송, 기획활동을 지원

*아웃소싱 (out sourcing)

경영활동과 업무를 기업내부가 아닌 외부에 맡기거나 조달.

이는 기업의 역량을 핵심부문에 집중하면서 외부의 전문분야를 활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경영혁신 운동이다.

 

** CALS의 정의 - 계획, 설계, 제조, 조달, 유지보수, 유통, 판매, 폐기에 이르기까지 생산 활동의 모든 부분에 걸쳐서 정보의 표준화 및 공유화를 도모하여 생산성

향상 및 고객서비스를 추구하는 개념.

제품이나 서비스가 생산, 소비되어서 폐기할 때까지는 Life-Cycle동안에

발생하게 되는 모든 정보들을 관련된 조직간에 Realtime으로 공유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시스템.

 

 

** CALS의 변천

① 군수지원전산화(디지털화)

② 무기체계획득 및 군수지원 전산화(표준화)

③ 통합물류 생산 및 지원정보시스템(라이프사이클 정보관리)

④ 광속거래(네트워크 통신기술, EC)

 

** CALS의특징 - 설계에서 폐기까지 제품의 라이프싸이클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서류를 없애는 정보화 시스템, 모든업무는 국제표준에 의해 이뤄짐, 실현을 위해 서는 전세계를 연결하는 안정적인 네트워크의 정비가 전제, 전세계산업의 정보를 최대한으로 이용하고 기업간의 거래를 신속하게 하기 위한 산업정보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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