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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관리사 관련 정보 나눔/4)보관하역론

제 6장 하역 장비

by Dr.No™ 2024. 5.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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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반하역기계의 선정시 고려사항

화물특성(포장물의 경우 형상,크기,중량 등), 작업특성, 작업환경특성, 하역기기특성,채산성(경제성)

*지게차의 종류 및 특징

-카운터밸런스 포크리프트: 포크 및 이것을 상하시키는 마스트를 차체전방에 갖추고 차체 후방에 카운터웨이트를

설치한 포크리프트를 말하며 현재 가 장 널리 이용

- 스트래들 포크 리프트: 차체전방으로 뻗어나온 주행이 가능한 아우트리거에 의하여 차체 의 안정을 유지하고

또한 포크가 양쪽의 아우트리거사이에 내려 지는 포크리프트

- 파렛트 스태킹 트럭: 차체전방으로 뻗어나온 주행가능한 아우트리거에 의해 차체의 안정을 위해 유지하고

또한 포크가 아우트리거 위로 뻗어있는 형태의 포크리프트

- 사이드 포크 리프트 트럭: 포크와 이것을 승강시키는 마스트를 차체옆쪽에 설치한 것으로서 하역할 때는

차체측면으로 아우트리거를 대서 차체측면으로 대서 차체측면방향으로 포크 승강장치를 접근시켜 화물을 승강한다.

- 러프 테레인 포크리프트 트럭: 정리하지 않은 땅에서 사용되게 만들어진 포크리프트

- 멀티 디렉셔널 포크리프트: 전후뿐만 아니라 좌우방향으로도 주행할 수 있는 포크리프트

- 워키 포크 리프트: 운전자가 걸으면서 조종하는 비승차형 포크리프트

- 좌우 이동식 포크리프트 트럭: 저장창고에서 사용하는데 통로를 가장 적게 필요로 하는 운반장비이다.

아주 긴 막대모양의 자재운반에 매우 유용한 트럭이다.

- 리치 포크리프트 트럭: 마스크 또는 포크가 전후로 이동할 수 있는 포크리프트로 포크에 가위형부착물을 갖고

있어서 4피트이상 내뻗는 것이 가능하다. 통로공간을 50%정도 줄일 수 있다.

- 래터럴 스태킹 트럭: 차량진행방향의 양쪽 또는 한쪽에 화물을 적재할 수 있는 포크리프트

- 오더 피킹 트럭: 하역장치와 함께 움직이는 운전대에서 운전자가 조종하는 포크리프트로 랙창고에 사용되며

임의의 높이에서 작업자가 작업가능

- 3방향 스태킹 트럭: 차량의 진행방향 및 그 양쪽에 화물을 적재할 수 있는 포크리프트

- 톱 핸들러: 카운터밸런스형의 일종으로 컨테이너 모서리쇠를 잡는 스프레더 또는 체결고리가 달린 팔과 마스트

를 갖추고 컨테이너를 하역하는데 사용하는 대형지게 차이다.

- 리치 스태커: 대형지게차에 유압식 지브크레인이 설치된 형상이다. 크레인끝에 스프레더 가 장착되어 컨테이너

를 하역하는데 사용된다.

 

 

*어태치먼트의 종류와 그림을 한번씩 보고 정리해 둘 것 (포크 4종류와 장치 18종류)

- 포크

파렛트 포크: 1장의 평판모양 포크

멀티풀 포크: 3개이상의 포크를 줄지어서 사용하는 부분장치

칼집 포크: 포크를 삽입해 사용하는 칼집형 포크

롤러붙이 칼집 포크: 칼집포크윗면에 롤러를 줄지어서 붙인 것

- 장치

1)램: 화물의 구멍에 삽입하여 사용하는 막대모양의 부속장치

2)크레인 암: 크레인작업을 하기 위한 부속장치

3)덤핑 포크: 백 레스트와 함께 포크를 상하방향으로 기울일 수 있는 부속장치

4)힌지드 포크: 백 레스트와 별도로 포크를 상하방향으로 기울일 수 있는 부속장치. 포크만 상하로 움직임.

5)리치 포크: 포크가 마스트에 대하여 전후로 이동할 수 있는 부속장치

6)푸셔: 포크위의 화물을 밀어내기 위한 부속장치

7)클램프: 화물을 사이에 끼우는 부속장치

8)회전 클램프: 수직면내에서 회전할 수 있는 장치를 가진 클램프

9)로드 스태빌라이저: 포크위의 화물을 누르는 장치

10)퍼니스 차저: 원료를 용해로 등에 투입하기 위한 부속장치

11)머니 플레이터: 단조물 등을 잡고 회전시키기 위한 부속장치

12)버킷: 벌크화물의 하역에 사용하기 위한 부속장치

13)포크 포지셔너: 포크의 간격을 조정할 수 있는 부속장치

14)3방향 로딩 포크: 차체의 전방 및 좌우양쪽의 화물을 취급하는 부속장치

15)푸시 풀: 시트 파렛트에 적재한 화물을 취급하는 부속장치

16)훅: 포크 또는 램 등에 부착하여 화물을 달아 올리기 위한 부속장치

17)사이드 쉬프터: 핑거 바 등을 가로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는 부속장치

18)스프레더: 컨테이너 등을 달아 올리기 위한 부속장치

*크레인의 종류 *크레인의 종류와 그림을 정리하고 눈에 익혀둘 것

1)지브(Jib)붙이 크레인

➀지브크레인: 지브의 끝에서 화물을 매달아 올리는 지브붙이 크레인으로써 항만이나 선박에 부착하여 화물

및 해치를 운반하는데 이용하는 기기이다.

➁인입식 크레인(끌어당김 크레인): 화물의 인입시 궤적의 기복에 관계없이 수평으로 이 동시키는 기지로써 화물의 인입중 상하진동이 적지 않지만 인입속도가 빨라 항만하역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➂자주 크레인: 지브 크레인에 차륜 또는 크로울러를 구비하여 레일에 의하지 않고 스스로 주행할 수 있는

지브붙이 크레인, 차륜식(트럭)과 크로울러식이 있다.

➃데릭(Derrick): 상단이 지지된 마스트를 가지며 마스트 또는 부움(Boom)위 끝에서 화물을 달아 올리는 지브붙이 크레인이다.

2)언로우더: 양륙전용의 크레인으로 호퍼, 피이더, 컨베이어 등을 가진 것이다. 선박에서 화물을 적재할 때 전용으로 사용하는 크레인으로서 갠트리식 언로우더와 끌어당김식 언로우더가 있다. 갠트리 크레인은 대표적인 교형 크레인식 언로우 더이다.

3)천정크레인: 고가 주행궤도를 따라 주행하는 거어더에 트롤리를 가진 크레인으로 호이 스트식 천정크레인, 로우트 트롤리식 천정크레인, 셔틀 거어더식 천정크레 인, 특수천정 크레인 등이 있다.

4)갠트리 크레인: 안벽을 따라 설치된 레일위를 주행하면서 선박에 컨테이너를 적재하거 나 하역하는데 사용되는 대표적인 하역기기이다. 호이스트식-, 로우프 트롤리식-,지브식-,셔틀거어더식 갠트리 크레인이 있다.

5)케이블 크레인: 양쪽의 탑이 주행하지 않는 고정 케이블 크레인과 한쪽 또는 양쪽의 탑 이 주행하는 주행 케이블 크레인이 있다.

6)컨테이너 크레인: 컨테이너 전용크레인으로서 갠트리크레인, 트렌스테이너, 스트레들캐 리어 등이 있다. 후크(Hook)대신 스프레더를 장착하고 있다

트렌스테이너: 일정한 간격을 가진 교각형 기둥으로 상부크레인을 지지하고 기둥의 상하로 컨테이너를 감아올려 적재 및 인수를 수행하며 하부에는 이동할 수 있는 바퀴를 지님

스트레들 캐리어: 터미널내에서 컨테이너를 양각사이에 놓고 상하로 들어 올려 컨테이너를 마샬링야드로부터 에이프런 또는 CY지역으로 운반 및 적재하는 데 사용된다.

7)원격 크레인 운전시스템 (RCOS)

구 분
RTGC
RMGC
OHBC
타이어형 갠트리크레인
궤도형 갠트리크레인
장 점
소형, 경량
자동화 용이
고단적에 적합
연약지반 사용가능
일관통합이송 적합
고속주행, 정밀제어
저가의 장비가격
신속한 컨테이너 오르내림
토지비용, 인건비가 비싼 경우 적용
단 점
설계 및 조종기능의 복잡성
매우 낮은 공극율의 지반 필요
고가의 레일설치비용
 
 
수출입화물비중이 큰 경우 효율성 저하

 

8)스태커 크레인:

입체창고의 대표적인 운반기기이다. 랙에 화물을 입출고시키는 크레인의 일종으로 밑에 주행레일이 있고

위에 가이드레일이 있는 통로안에서 주행장치로 주행하며 승강장치와 포크장치를 이용하여 입출고작업을 한다.

 

*컨베이어 분류 및 특징

➀ 벨트 컨베이어: 수평면이나 경사면에서 많이 사용되므로 경량물에서 중량물까지 광범위하게 사용, 벨트의 경사실험이라든지 벨트의 접합성을 잘 고려하여야 한다.

➁ 체인 컨베이어: 끝이 없게 감아서 걸어 놓은 체인에 의하여 또는 체인에 슬랫,버켓을 부착하여 화물을 운반하는 컨베이어(슬라이드-,플래드톱-,철망체인-,크 로스바-,슬랫- 등 약17종

- 슬라이드 컨베이어: 어태치먼트를 부착하지 않은 1줄 또는 여러줄의 체인위에 직접 화물을 얹고 운반하는 컨베이

- 플래드 톱 컨베이어: 체인에 윗면 평평한 어태치먼트를 붙인 체인 컨베이어

- 크로스바아 컨베이어: 2줄의 체인사이에 화물을 거는 바아로 연결한 체인 컨베이어

- 슬랫 컨베이어: 체인에 부착된 폭이 좁은 목재 또는 금속 슬랫을 연속적으로 부착한 체 인 컨베이어로 표면이 거칠어 벨트를 손상시킬 위험이 있는 무거운 물 품들을 운반시 흔히 사용

- 에이프런 컨베이어: 여러줄의 체인에 에이프런을 겹쳐서 연속적으로 부착한 체인 컨베 이어

- 팬 컨베이어: 에이프런 컨베이어의 에이프런 대신에 팬을 부착한 체인 컨베이어

- 피벗티드 버켓 컨베이어: 체인에 핀으로 지지된 버켓을 부착한 체인 컨베이어

- 흐름 컨베이어: 밀폐된 도랑속을 특수한 모양의 어태치먼트를 부착한 체인에 의하여 가 루입자 사이에 마찰을 이용하여 연속된 흐름으로 하여 운반하는 체인 컨베이어

- 토우 컨베이어: 체인에 대차의 토우핀을 거는 어태치먼트를 부착한 체인 컨베이어로서 대차를 끌고 갈 수 있다.

- 트롤리 컨베이어: 천정에 가설한 레일 위를 화물을 거는 트롤리가 체인에 의하여 이동 하는 것

➂ 로울러 컨베이어: 로울러 또는 휘일을 운반방향으로 배열하여 화물을 이동하는 컨베이 어

➃ 스크루우 컨베이어: 파이프 또는 도랑속의 화물을 스크루우에 의하여 운반하는 컨베이 어

➄ 진동 컨베이어: 기계적인 방법에 의하여 진동으로 화물을 운반하는 컨베이어

➅ 유체 컨베이어: 주로 유체(시멘트나 곡물)를 운반할 때 사용하며 파이프속에 공기나 물 의 흐름을 이용하여 화물을 이동시키는 컨베이어로 공기-,물-,기송관 컨베이어가 있다.

➆ 공기 필름 컨베이어: 공기막에 의하여 마찰을 경감시켜 화물을 운반하는 컨베이어로 공 기쿠션 컨베이어와 공기슬라이드 컨베이어가 있다.

➇ 엘리베이팅 컨베이어: 급경사 또는 수직으로 화물을 운반하는 컨베이어로 버켓-,

아암-, 트레이-, 슬래트 엘리베이팅 컨베이어 등이 있다.

➈ 텔리스코픽 컨베이어: 여러개의 마디로 연결된 컨베이어로서 필요한대로 늘어난다.

하역작업의 이동거리를 크게 단축시켜 준다.

 

*컨베이어의 장단점

1)컨베이어 작업의 장점

➀ 좁은 장소에서도 작업가능 ➁ 노면에 관계없이 설차 운반가능

➂ 중력을 이용한 운반가능 ➃ 원격조정, 자동제어가 가능

➄ 비포장화물 운반가능 ➅ 운반거리의 장단이 작업에 그다지 영향을 주지 않음

➆ 다른기계와 연계가능 ➇ 연속대량의 운반작업가능

➈ 라인중에도 작업가능

2)컨베이어 작업의 단점

➀ 속도가 한정되어 하역작업에 시간소요 ➁ 양단에 인력을 필요로 함

➂ 화물형상이 심하게 다른 경우 부적당 ➃ 높이쌓기에 부적당

➄ 다른작업에 방해가 될 수 있음 ➅ 사용방법에 탄력성이 없음

➆ 고장시 라인전체가 정지하고 부품의 흐름에 영향을 미친다.

 

*무인반송차량의 종류

1)형태에 따라: 무인반송차, 무인견인차, 무인지게차

2)스티어링 방식에 따라: 전륜스티어링 방식, 2륜 속도차 방식, 독립스티어링 방식

3)전재(轉載)방식에 따라: 자동전재식, 수동전재식

4)유도방식에 따라: 고정 경로식, 반고정 경로식, 자유주행식

*무인반송차의 제어방식

➀ 전자유도방식: 주행루트에 유도선을 매설하고 지상발신기로부터 STeering기호 또는

제어신호 등을 흘려 유도하는 방식이다.

➁ 자기/광학 유도방식: 노면에 부착되거나 혹은 매설된 자기/광학테이프를 무인운반차가 검출하여 주행하는 방식.

➂ 초음파 유도방식: 차체에 IC카드화된 지도정보를 내장하여 구동륜의 Pulse Encoder로 산출한 주행거리와 초음파센서의 신호로 지도상의 지점과 실제의 지 점을 비교,수정한 후 주행하는 방식.

 

*권상기(Hoist)의 종류: 화물의 권상, 권하, 횡방향 끌기, 견인 등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장치

➀ 체인블록: 로드체인이 맞물고 있는 로드시브를 감속기구와 제어기구를 통해서 핸드체 인기어를 조작함으로써 화물을 권상 및 권하하는 장치이다.

➁ 체인 레버 호이스트: 레버의 반복조작에 의해 화물의 권상,권하,견인 등을 하는 장치 로 로드체인으로는 링크체인 또는 롤러체인이 사용된다.

➂ 와이어식 레버 호이스트: 레버의 반복조작에 의해 와이어로프를 사용해서 화물의

권상,권하,횡방향 끌기 등을 하는 장치이다. 수동 또는 동력 에 의한 것이 있다.

➃ 전기체인블록: 로드체인이 맞물고 있는 로드시브를 전동기로 감속 회전시켜 권상 및 권하를 하는 장치이다.

➄ 전기 호이스트: 와이어 로프를 감고 있는 드럼을 전동기로 감속회전시켜 화물의 권상 및 권하를 하는 장치이다.

➅ 전동 윈치: 와이어 로프를 감고 있는 드럼을 전동기로 감속회전시켜 화물의 권상,

권하,횡방향끌기 등을 하는 장치이다.

➆ 공기체인 호이스트: 로드체인이 맞물고 있는 로드시브를 에어모터로 감속회전시켜

화물의 권상 및 권하를 하는 장치이다.

슬링 - 걸어 매다는 용구 및 그 부속품의 총칭

로드체인 - 로드시브와 맞물려서 화물을 지탱하는 링크체인

로드시브 - 로드체인과 적절하게 맞물리도록 정확히 형성된 포켓 및 톱니를 가잔 휠

*파렛타이저 (물품을 파렛트에 쌓아 올리는 기계)의 종류

➀ 고상식 파렛타이저: 높은위치에 적재장치를 구비하고 일정한 적재위치에서 파렛트를 내리면서 물품을 적재하는 기계파렛타이저.

➁ 저상식 파렛타이저: 파렛트를 낮은장소에 놓고 적재장치를 오르내려 물품을 적재하는 기계파렛타이저.

➂ 원통좌표식 파렛타이저: 로봇의 머니퓰레이터의 움직임이 주로 원통좌표형식인

로봇파렛타이저.

➃ 직각좌표식 파렛타이저: 로봇의 머니퓰레이터의 움직임이 주로 직각좌표형식인

로봇파렛타이저.

➄ 관절식 파렛타이저: 로봇의 머니퓰레이터의 움직임이 주로 관절형식인 로봇파렛타이저

*기타 운반하역기기

1)손수레(Hand Truck): 흔히 “대차”라 부르며 무동력에 경량의 화물운반시 사용

2)핸드리프트 트럭: 스키드에 적재된 화물을 스키드와 함께 이송하는 운반기기

3)핸드리프터(일명 스태커): 창고 등에서 마스트에 안내되어 승강하는 포크를 통해하역하 고 인력으로 운반하는 기기

4)리프팅 테이블붙이 핸드트럭: 유압펌프, 실린더, 링크의 상관기능으로 오르내림이 가능 한 테이블을 갖추고 있으며 동시에 이동이 가능한 운반하 역기기이다.

5)플랫폼 트럭: 스키드 등에 적재된 화물의 운반에 사용하는 운반기기로 동력이 있는 것 과 동력이 없는 것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6)파렛트 트럭: 창고 또는 공장, 플랫폼 등에서 파렛트 화물을 운송하거나 홈으로부터

화물을 트럭에 적재하는 운반기기이다. 수평이동만이 가능하며 상하이동 은 할 수 없다. 전동식과 수동식이 있다.

7)테이블 리프터: 유압장치로 링크기를 장치하여 하대를 승강시키는 장치

8)파렛트 로더: 트럭 또는 컨테이너 하대위로 파렛타이저로 화물을 이동시키는 기구로

하대에는 로더의 롤러가 주행할 레일이 입구에서 안쪽으로 설치되어 있다.

9)입출하 도크

❶ 플러쉬 도크: 가장 평범한 형태의 도크로 트럭이나 기차가 문 출입구로 다가가 트럭이 나 유개화차의 후면이나 측면에서 상하차 하역을 할 수 있다.

❷ 드리이브인 도크: 문이 열릴 때 트럭이나 트레일러가 공장안으로 들어갈 수가 있으며 문을 닫고 하역할 수 있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플러쉬 도크와 같다.

❸ 드라이브스루 도크: 공장을 가로질러 마주보는 한쌍의 문으로 트럭이 들어오면 문이 닫 히고 상하차가 완료되면 다른 쪽 문이 열리고 트럭이 빠져나간다.

❹ 핑거 도크: 많은 트레일러들을 한꺼번에 처리하기 위한 것으로 이 도크의 양쪽에 트레 일러들이 등을 맞대고 상하차 할 수 있다.

10)도크레벨러: 주로 트럭의 하대높이와 홈의 높이차이를 조절해서 적재함이나 포크리프 트, 파렛트 트럭 등에서 용이하게 하역을 할 수 있도록 한 시설

11)리프트 게이트: 밧데리를 이용한 전동유압장치로서 차량에 부착되어 용적물, 중량물 및 위험물 등의 화물을 안전하고 간편하게상하차시키기 위한 하역장비

일명 “파워게이트” 또는 “테일보드리프트”라고도 함.

12)도크보드: 화물차의 하대와 도크높이가 약간 다를때 하역하기 좋도록 연결하는 장치

*오더피킹의 방법

➀ 사람이 물품을 가지러 가는 방법

➁ 물품을 사람(피커)의 장소에 갖고 오게 하는 방법: 회전선반이나 컨베이어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물품이 사람앞으로 도착하게 하는 방법

➂ 1인1건 방법: 1인의 피커가 1건의 주문표로 요구되는 물품을 피킹하는 방법

➃ 릴레이 방법: 여러사람의 피커가 각각 자기가 분담하는 종류나 선반의 작업범위를 정해 두고서 피킹전표 속에서 자기가 맡은 종류의 물품만을 피킹해서 릴레이식 으로 다음의 피커에게 넘겨주는 방법.

➄ 존피킹 방법: 릴레이방법과 똑같이 여러사람의 피커가 각각 자기가 분담하는 종류의 선반의 작업범위를 정해두고서 피킹전표 속의 자기가 맡은 종류의 물품만 을 피킹한다.

➅ 싱글 오더피킹 방법: 1건의 주문마다 물품의 피킹을 집계하는 방법으로 상기 1인 1건이 나 릴레이 방법으로도 실시 할 수 있다.

➆ 일괄 오더피킹 방법: 여러 건의 주문전표를 한데 모아 한꺼번에 피킹

➇ 총량피킹 방법: 한나절이든지 하루의 주문전표를 한데 모아서 피킹하는 방법, 이것은 일괄 오더피킹방법과 똑같다.

*Warehouse 장비 (창고와 물류센터)

➀TV와 ETV - TV는 창고내에서 ULD단위의 수평이동장치를 말하며, ETV는 수평, 수직 이동장치

➁By-Pass Line - 작업완료된 상태의 ULD가 반입될 경우 Landside에서 Ramp지역으로 바로 반출하는 장비

➂Forklift Truck - Skid 단위로 적재된 화물의 구역 내 이동장치.

➃Contour Gauge - 항공기 화물실내부의 단면형상과 같은 모양으로서 화물의 윤곽을 체크하는데 사용

➄Pallet Scale - 파렛트화물의 중량을 계량하는 저울

➅기타 - Pallet Rack, Pallet Trailer, Pallet Truck, Lift Loader, Stacker Crane, Doorcart, Sorter, Order Picker

*탑재하기장비의 종류

➀Transporter - 하역작업이 완료된 단위적재용기(ULD)를 터미널에서 항공기까지 수평이동에 사용하는 장비로서

파렛트를 올려놓은 차량에 엔진을 장착하여 자주식으로 운행되는 차량

➁Tug Car - Dolly를 연결하여 이동하는 차량을 의미한다. Tractor라고도 한다.

➂Dolly - Transporter와 동일한 역할을 하나 자체 구동력은 없고 TugCar 와 연결되어 사용

파렛트를 올려놓고 운반하기 위한 차대 로서 사방에 파렛트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스토퍼를 부착

➃Self-Propelled Conveyor - 수화물 및 소형화물을 소형기의 Belly 또는 대형기의 Compartment에 낱개단위로

탑재, 하기시 사용하는 장비(Bulk Cargo Loader)

➄High Loader - ULD를 대형기 화물실 밑바닥높이까지 들어올려 탑재, 하기시 사용하는 장 비

Lower Deck High Loader와 Main Deck High Loader로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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