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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관리사 관련 정보 나눔/1)물류관리론

제1장 물류의 개념

by Dr.No™ 2024. 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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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물류의 개념

1)유통상의 물류의 위치

A)유통활동

-상적유통 : 매매활동(상품거래를 통한 소유권 이전), 마케팅(금융+보험)

-물적유통 : 운송활동, 보관활동

B)상물분리 : 상적유통과 물적유통을 구분하여 전문화하는 것

>대량수송과 수배송 시간의 단축, 재고의 집약화로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총 물류비를 절감

>물류 측면에서는 수송거리의 연장, 보관설비, 재고 등의 증가

>지점과 영업소의 수주 통합으로 효율적 물류관리가 이루어지고 lead-time 이 단축

>영업부는 판매활동에 전념하여 도.소매업의 매출이 증대(정산화로 사무처리가 경감)

>제조업자는 유통경로 전체에서 물류효율화를 실현 가능

>수주 통합에 의한 물동량 증대로 사전 운송스케줄링 가능 및 운송경로의 단축

>대형차량의 이용에 의한 배송차량의 효율적 운행이 가능하여 트럭 적재율이 향상.

>상적유통부문의 전문화로 효율적 재고 관리를 통한 재고의 편재 및 과부족을 해소

>물적유통부문의 논리로 하역의 기계화 및 창고 자동화 추진에 의한 물류합리화로 물류비용이 절감.

 

* 3S1L의 원칙

①Speedy-신속하게 ②Surely-확실하게 ③Safely-안전하게 ④Low-싸게

 

* 7R의 원칙 : 적절한 품질과 수량과 가격을 가진 상품을 좋은 인상(서비스)로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이동

Right Commodity-적절한 상품 ②Right Quantity-적량 ③Right Quality -적절한 품질 ④Right Time-적시

⑤Right Price-적정 가격 ⑥Right Impression-좋은 인상(서비스) ⑦Right Place-원하는 장소

※ 3S 1L의 원칙, 7R의 원칙은 물류서비스의 재고와 깊은 관계

 

*물류합리화 요인들 간 상관 관계 – 물류비용 절감과 고객서비스간의 상충관계(Trade-Off)를 고려한 총 비용적 사고

재화의 시간적 격차(생산시점 : 소비시점) 극복 : 보관활동, 창고(Node)

재화의 공간적 거리적 격차(생산지 : 소비지) 극복 : 운송활동, 운송수단(Mode)

>운송리드타임의 감소 ⇨ 물류서비스 향상 ⇨ 운송비용 증가

>재고량의 감소 ⇨ 보관비 감소 ⇨ 재고 서비스 수준의 감소 (재고관리방법의 개선)

>거점집약 ⇨ 거점비용의 감소 ⇨ 운송서비스 수준 감소

>포장규격화를 고려한 제품 설계 및 하역의 기계화 및 자동화

>인터넷을 통한 물류정보 수집 / 활용

 

*재고거점수 증가의 효과

배송범위의 축소, 총 운송비의 감소, 총 재고량 증가, 총 물류비용 증가, 시설투자비 증가, 고객서비스 수준향상

[고정비(건설비,임대료) + 간접비(인력비 + 장비활용률 저하) + 재고유지비(안전재고량의 증대)]

 

*신규 물류서비스의 수립과정

고객 목표시장 선정 ⇨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물류서비스개발 ⇨ 운영전략수립 ⇨ 물류서비스 제공시스템 구축

 

2)물류의 전략적 계획과 전술적 관계

 
구분
전술적 계획
전략적 계획
의사결정의 종류
구체적/구조적/일상성
추상적/포괄적/혁신성
의사결정의 환경
확실성
불확실성
계획 주체
중관관리층
최고경영층
기간
중/단기적
장기적
관점
부서별
전사적

*물류관리의 의사결정

전략적 의사결정
마케팅 전략, 고객서비스 요구 사항(비일상적, 일회성에 의한 결정)
기업이 무슨 사업을 하고 있는지를 정의
어떤 종류의 사업에 진출할 것인지를 고민(신사업 진출, 기업인수, 설비투자 등)
자금, 인력 등을 최적으로 배분하는 기능
관리적 의사결정
수요예측, 주문처리 (전술적에 의한 결정)
권한과 책임을 구조화하여 전략과 운영사이의 갈등을 조정
과업의 흐름 또는 유통채널, 설비 위치 등을 결정
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하도록 함
원재료 획득, 인력 훈련과 개발, 자금 조달, 설비 및 장비의 획득
운영적 의사결정
운영절차, 일정 게획(일상적, 반복적)
현재 운영에서 수익성을 극대화히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
예산할당, 제품라인, 가격설정, 생산 스케줄링, 재고 관리 등을 결정

3)물류의 물류별 분류

A)조달물류 : 원부자재 조달 ⇨ 원부자재 보관창고 (구매 ⇨ 조달 ⇨ SCM)

생산공정에 투입되기 직전까지의 모든 물류 활동

B)생산물류 : 원부자재 보관창고 ⇨ 완제품 보관 창고

물자가 생산 공정에 투입될 때부터 제품의 생산에 이르기까지의 물류

C)사내물류 : 공장 내 흐름

순수하게 생산활동을 하는 공장에서의 물류

D)판매물류 : 완제품 보관창고 ⇨ 고객, 소비자

제품창고에서 출고부터 제품이 고객에게 전달되는 과정의 물류 활동, 물류별 물류비 지출액 중 가장 높음

 

*역물류

동종제품도 포장상태, 가격, 품질 등이 상이, 재고관리의 어려움, 부정확성, 상품수명주기 관리의 어려움

A)회수물류 : 제품이나 상품의 판매물류에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파렛트, 컨테이너 등과 같은 빈 물류용기 회수

B)반품물류 : 소비자에게 판매된 제품이나 상품자체의 하자 등 문제점 발생으로 교환이나 반품

C)폐기물류 : 제품 및 포장용 또는 수송용 용기, 자재 등을 폐기하는 물류(일회용 소모성 자재)

*환경물류 = 녹색물류

>3R 1S : Reduce(감량화), Reuse(재사용), Recycle(재활용), Substitute (대체)가 중요시됨

>제3자 물류의 도입(3PL) : 물류의 공동화 추진

>ISO140001(환경경영시스템), ISO28000(물류보안),EuP(친환경설계 의무지침), RoHS(유해물질 사용 제한치침)

4)물류의 기능별 분류

운송기능 - 물품을 공간적으로 이동시키는 것으로 상품의 장소적(공간적) 효용

포장기능 - 물품의 수배송, 보관, 하역 등에 있어서 가치 및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포장

보관기능 - 물자를 보관시설에 보관하는 활동, 생산과 소비 사이의 시간 격차를 조정하여 시간적 효용을 창출

하역기능 - 수송과 보관의 양단에 걸친 물품의 취급으로 물자를 상하좌우로 이동시키는 활동

정보기능 - 물류정보를 수집, 가공, 제공하여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유통가공 등의 기능을 컴퓨터 등의 전자적

수단으로 연결하여 줌으로써 종합적인 물류관리의 효율화를 기함

유통가공기능 - 물자의 유통과정에서 물류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가공하는 활동

물류관리 기능 - 물류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계회, 조정, 통제하는 활동

 

5)물류정보시스템화

* 물류정보시스템 합리화 방안을 위한 고려사항

- 포장 규격화를 고려한 제품 설계, 대고객서비스 수준(비용과 서비스의 상충관계 고려, 하역의 기계화

재고정책(대고객서비스 수준을 먼저 설정), 설비 및 입지(Node), 운송수단(Mode), 경로(Link), 운송정책의 수립

인터넷을 통한 물류정보 수립 및 활용

*물류정보시스템의 목표(5S)

목표 대상
내용
Service
상품의 품절, 손상, 사고가 없는 서비스 수준 유지
Speed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상품과 서비스의 신속한 이동
Space Saving
지가상승으로 토지면적을 효과적으로 활용
Stock Minimum
물류시설의 집약과 분산, 자동화기기의 도입에 의한 생력화
Scale Optimization
적정규모의 재고산정과 운용

6)물류자회사

*형성과정

분산형 - 각 지점별 물류과

집중형 - 부분별 물류과

독립부문형 - 전사 물류과

독립채산형 - 물류과

자회사형

- 출자형 – 전액출자형, 공동출자형

- 모회사 전속형(물류현업회사), 모회사그룹형(종합물류회사), 물류사업형(물류관리회사)

구분
모회사
자회사
특징
모회사의 인력이 파견되어 높은 통제력
독립된 물류정책의 입안과 실시 가능
물류비용과 관리대상의 명확화
자회사의 경영범위 안에서 설비 투자 가능
종업원 인력수준에 따른 탄력성 부여
인재육성 및 배치의 독자성
모회사의 경영정책 및 물류전략 반영
경영책임 등 기업공헌도 측정의 명확성
정보수집이 신속하고 용이함
물류요율의 명확화 및 객관화를 통한
독자적 물류 시스템 구축 가능

7)물류조직

직능형조직 - 상물 미분리
정의
라인(현장)부분과 스텝(사무실)부문이 미분화된 상태의 조직
특징
전사적인 물류정책, 물류전략, 물류계획 수립이 어렵다
물류조직이 다른 관련 조직속에 포함(물류의 전문집단화 곤란)
조직이 미숙해 물류 전문화의 추진 및 물류 전문가 육성이 어렵다
라인&스텝형 조직 - 상물 분리
정의
라인과 스텝의 지원기능을 분화 ⇨ 실시기능과 지원기능이 명확해짐
특징
영업계획 등 기업 전반의 업무를 관할하나 책임 관련 권한은 없음
서비스스텝은 전문물류의 관점에서 라인을 지원
제너럴스텝은 경영계획등 기업전반의 업무를 관할
스텝기능의 지나친 강화가능성으로 인해 현장과 일치하지 않는 계획 입안 가능성
사업부제 조직 (라인 스태프 조직의 확장판)
정의
기업규모가 커지고 사장이 모든것을 세밀하게 관리하기가 어려워짐에 따라 등장한 조직
상품별사업부제(상품 중심)와 지역별 사업부제(지역 중심)
특징
라인과 스태프에 의한 각 사업부가 독립된 분권 조직의 형태 ⇨ 하나의 회사처럼 운영
각 사업부장은 이익 및 경영에 대한 책임
사업부물류 조직과 본부 물류조직간의 일원적 움직임에 어려움
인재의 교류가 경직화되고 효율적 이용에 어려움(사업부간의 횡적 교류가 어려움)
물류활동의 전문성 및 효율성 제고 ⇨ 물류 전문가 육성이 용이함
그리드 조직- 다국적기업에서 많이 볼 수 있음
정의
모회사(본사)와 자회사(해외지사)들이 존재하여 생김
특징
모회사의 스탭부문이 복수자회사의 해당부문을 횡적으로 관리, 지원하는 조직
해외 자회사의 스태프는 이중지배구조로 스트레스가 큼
프로젝트형 조직(TFT팀)
특징
불확실한 기업환경에서 한시적으로 발생된 문제 해결을 위해 형성되는 임시조직
목표지향적인 특징으로 임시적/탄력적 조직, 기동성과 환경적응성이 높은 조직
매트리스형 조직(이중직제도)
정의
프로젝트형과 라인스태프형의 장점을 모아서 개발된 조직형태
특징
평상시 자기부서에 근무하다가 특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다른 부서의 인원이 구성
복잡성이 매우 높은 첨단기술 산업에 효과적인 형태
이중직제구조로 상사가 둘이므로 스트레스가 상당함
네트워크형 조직(아웃소싱)
특징
탈관료제, 자유롭게 구성 및 해체되는 유연성, 위계서열적 관계에서 벗어난 수평적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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