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물류의 개념
1)유통상의 물류의 위치
A)유통활동
-상적유통 : 매매활동(상품거래를 통한 소유권 이전), 마케팅(금융+보험)
-물적유통 : 운송활동, 보관활동
B)상물분리 : 상적유통과 물적유통을 구분하여 전문화하는 것
>대량수송과 수배송 시간의 단축, 재고의 집약화로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총 물류비를 절감
>물류 측면에서는 수송거리의 연장, 보관설비, 재고 등의 증가
>지점과 영업소의 수주 통합으로 효율적 물류관리가 이루어지고 lead-time 이 단축
>영업부는 판매활동에 전념하여 도.소매업의 매출이 증대(정산화로 사무처리가 경감)
>제조업자는 유통경로 전체에서 물류효율화를 실현 가능
>수주 통합에 의한 물동량 증대로 사전 운송스케줄링 가능 및 운송경로의 단축
>대형차량의 이용에 의한 배송차량의 효율적 운행이 가능하여 트럭 적재율이 향상.
>상적유통부문의 전문화로 효율적 재고 관리를 통한 재고의 편재 및 과부족을 해소
>물적유통부문의 논리로 하역의 기계화 및 창고 자동화 추진에 의한 물류합리화로 물류비용이 절감.
* 3S1L의 원칙
①Speedy-신속하게 ②Surely-확실하게 ③Safely-안전하게 ④Low-싸게
* 7R의 원칙 : 적절한 품질과 수량과 가격을 가진 상품을 좋은 인상(서비스)로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이동
①Right Commodity-적절한 상품 ②Right Quantity-적량 ③Right Quality -적절한 품질 ④Right Time-적시
⑤Right Price-적정 가격 ⑥Right Impression-좋은 인상(서비스) ⑦Right Place-원하는 장소
※ 3S 1L의 원칙, 7R의 원칙은 물류서비스의 재고와 깊은 관계
*물류합리화 요인들 간 상관 관계 – 물류비용 절감과 고객서비스간의 상충관계(Trade-Off)를 고려한 총 비용적 사고
재화의 시간적 격차(생산시점 : 소비시점) 극복 : 보관활동, 창고(Node)
재화의 공간적 거리적 격차(생산지 : 소비지) 극복 : 운송활동, 운송수단(Mode)
>운송리드타임의 감소 ⇨ 물류서비스 향상 ⇨ 운송비용 증가
>재고량의 감소 ⇨ 보관비 감소 ⇨ 재고 서비스 수준의 감소 (재고관리방법의 개선)
>거점집약 ⇨ 거점비용의 감소 ⇨ 운송서비스 수준 감소
>포장규격화를 고려한 제품 설계 및 하역의 기계화 및 자동화
>인터넷을 통한 물류정보 수집 / 활용
*재고거점수 증가의 효과
배송범위의 축소, 총 운송비의 감소, 총 재고량 증가, 총 물류비용 증가, 시설투자비 증가, 고객서비스 수준향상
[고정비(건설비,임대료) + 간접비(인력비 + 장비활용률 저하) + 재고유지비(안전재고량의 증대)]
*신규 물류서비스의 수립과정
고객 목표시장 선정 ⇨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물류서비스개발 ⇨ 운영전략수립 ⇨ 물류서비스 제공시스템 구축
2)물류의 전략적 계획과 전술적 관계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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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술적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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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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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결정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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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구조적/일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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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상적/포괄적/혁신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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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결정의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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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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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확실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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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 주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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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관관리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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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경영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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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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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단기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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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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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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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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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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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관리의 의사결정
전략적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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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 고객서비스 요구 사항(비일상적, 일회성에 의한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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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무슨 사업을 하고 있는지를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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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종류의 사업에 진출할 것인지를 고민(신사업 진출, 기업인수, 설비투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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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금, 인력 등을 최적으로 배분하는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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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적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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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예측, 주문처리 (전술적에 의한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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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한과 책임을 구조화하여 전략과 운영사이의 갈등을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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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업의 흐름 또는 유통채널, 설비 위치 등을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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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하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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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재료 획득, 인력 훈련과 개발, 자금 조달, 설비 및 장비의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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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적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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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절차, 일정 게획(일상적, 반복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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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운영에서 수익성을 극대화히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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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할당, 제품라인, 가격설정, 생산 스케줄링, 재고 관리 등을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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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물류의 물류별 분류
A)조달물류 : 원부자재 조달 ⇨ 원부자재 보관창고 (구매 ⇨ 조달 ⇨ SCM)
생산공정에 투입되기 직전까지의 모든 물류 활동
B)생산물류 : 원부자재 보관창고 ⇨ 완제품 보관 창고
물자가 생산 공정에 투입될 때부터 제품의 생산에 이르기까지의 물류
C)사내물류 : 공장 내 흐름
순수하게 생산활동을 하는 공장에서의 물류
D)판매물류 : 완제품 보관창고 ⇨ 고객, 소비자
제품창고에서 출고부터 제품이 고객에게 전달되는 과정의 물류 활동, 물류별 물류비 지출액 중 가장 높음
*역물류
동종제품도 포장상태, 가격, 품질 등이 상이, 재고관리의 어려움, 부정확성, 상품수명주기 관리의 어려움
A)회수물류 : 제품이나 상품의 판매물류에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파렛트, 컨테이너 등과 같은 빈 물류용기 회수
B)반품물류 : 소비자에게 판매된 제품이나 상품자체의 하자 등 문제점 발생으로 교환이나 반품
C)폐기물류 : 제품 및 포장용 또는 수송용 용기, 자재 등을 폐기하는 물류(일회용 소모성 자재)
*환경물류 = 녹색물류
>3R 1S : Reduce(감량화), Reuse(재사용), Recycle(재활용), Substitute (대체)가 중요시됨
>제3자 물류의 도입(3PL) : 물류의 공동화 추진
>ISO140001(환경경영시스템), ISO28000(물류보안),EuP(친환경설계 의무지침), RoHS(유해물질 사용 제한치침)
4)물류의 기능별 분류
운송기능 - 물품을 공간적으로 이동시키는 것으로 상품의 장소적(공간적) 효용
포장기능 - 물품의 수배송, 보관, 하역 등에 있어서 가치 및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포장
보관기능 - 물자를 보관시설에 보관하는 활동, 생산과 소비 사이의 시간 격차를 조정하여 시간적 효용을 창출
하역기능 - 수송과 보관의 양단에 걸친 물품의 취급으로 물자를 상하좌우로 이동시키는 활동
정보기능 - 물류정보를 수집, 가공, 제공하여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유통가공 등의 기능을 컴퓨터 등의 전자적
수단으로 연결하여 줌으로써 종합적인 물류관리의 효율화를 기함
유통가공기능 - 물자의 유통과정에서 물류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가공하는 활동
물류관리 기능 - 물류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계회, 조정, 통제하는 활동
5)물류정보시스템화
* 물류정보시스템 합리화 방안을 위한 고려사항
- 포장 규격화를 고려한 제품 설계, 대고객서비스 수준(비용과 서비스의 상충관계 고려, 하역의 기계화
재고정책(대고객서비스 수준을 먼저 설정), 설비 및 입지(Node), 운송수단(Mode), 경로(Link), 운송정책의 수립
인터넷을 통한 물류정보 수립 및 활용
*물류정보시스템의 목표(5S)
목표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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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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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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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의 품절, 손상, 사고가 없는 서비스 수준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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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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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상품과 서비스의 신속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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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ce Sav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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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가상승으로 토지면적을 효과적으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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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ck Minim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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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시설의 집약과 분산, 자동화기기의 도입에 의한 생력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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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le Optim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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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정규모의 재고산정과 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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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물류자회사
*형성과정
분산형 - 각 지점별 물류과
집중형 - 부분별 물류과
독립부문형 - 전사 물류과
독립채산형 - 물류과
자회사형
- 출자형 – 전액출자형, 공동출자형
- 모회사 전속형(물류현업회사), 모회사그룹형(종합물류회사), 물류사업형(물류관리회사)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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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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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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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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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회사의 인력이 파견되어 높은 통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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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된 물류정책의 입안과 실시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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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비용과 관리대상의 명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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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회사의 경영범위 안에서 설비 투자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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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업원 인력수준에 따른 탄력성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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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육성 및 배치의 독자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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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회사의 경영정책 및 물류전략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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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책임 등 기업공헌도 측정의 명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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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수집이 신속하고 용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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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요율의 명확화 및 객관화를 통한
독자적 물류 시스템 구축 가능 |
7)물류조직
직능형조직 - 상물 미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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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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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현장)부분과 스텝(사무실)부문이 미분화된 상태의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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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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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적인 물류정책, 물류전략, 물류계획 수립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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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조직이 다른 관련 조직속에 포함(물류의 전문집단화 곤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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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이 미숙해 물류 전문화의 추진 및 물류 전문가 육성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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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스텝형 조직 - 상물 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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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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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과 스텝의 지원기능을 분화 ⇨ 실시기능과 지원기능이 명확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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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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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계획 등 기업 전반의 업무를 관할하나 책임 관련 권한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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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스텝은 전문물류의 관점에서 라인을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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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너럴스텝은 경영계획등 기업전반의 업무를 관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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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텝기능의 지나친 강화가능성으로 인해 현장과 일치하지 않는 계획 입안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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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부제 조직 (라인 스태프 조직의 확장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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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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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규모가 커지고 사장이 모든것을 세밀하게 관리하기가 어려워짐에 따라 등장한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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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별사업부제(상품 중심)와 지역별 사업부제(지역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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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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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과 스태프에 의한 각 사업부가 독립된 분권 조직의 형태 ⇨ 하나의 회사처럼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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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사업부장은 이익 및 경영에 대한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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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부물류 조직과 본부 물류조직간의 일원적 움직임에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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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의 교류가 경직화되고 효율적 이용에 어려움(사업부간의 횡적 교류가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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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활동의 전문성 및 효율성 제고 ⇨ 물류 전문가 육성이 용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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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드 조직- 다국적기업에서 많이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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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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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회사(본사)와 자회사(해외지사)들이 존재하여 생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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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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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회사의 스탭부문이 복수자회사의 해당부문을 횡적으로 관리, 지원하는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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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자회사의 스태프는 이중지배구조로 스트레스가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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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형 조직(TFT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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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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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확실한 기업환경에서 한시적으로 발생된 문제 해결을 위해 형성되는 임시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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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지향적인 특징으로 임시적/탄력적 조직, 기동성과 환경적응성이 높은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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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트리스형 조직(이중직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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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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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형과 라인스태프형의 장점을 모아서 개발된 조직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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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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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상시 자기부서에 근무하다가 특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다른 부서의 인원이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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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성이 매우 높은 첨단기술 산업에 효과적인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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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직제구조로 상사가 둘이므로 스트레스가 상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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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형 조직(아웃소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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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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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관료제, 자유롭게 구성 및 해체되는 유연성, 위계서열적 관계에서 벗어난 수평적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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