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마케팅과 유통
1)마케팅의 정의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자에서 최종수요자에게 전달시키는 과정에서 필요한 매매, 교환, 유통 등의 활동
*4P (5P) : 하기 4P + Packing(포장)
마케팅 4P 믹스
*Product(생산된 제품) : 제품수명주기별 마케팅 전략 “상품의 선호도 주기”
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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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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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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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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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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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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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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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인지와 사용의 증대
선택적 유통 |
높은제고가용도,
물류정보시스템의 유연성 확보 |
마켓팅 대상자의 미선정상태,
물류비 중 마켓팅 비용이 증가 |
성장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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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수용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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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점유율의 확대,
집약적 유통 |
도입기 데이터를 바탕으로
대량생산을 통한 가격인하 |
판매량이 매우 급속히 증가하며,
적정서비스를 통한 한계이익 최대 |
성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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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다수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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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익의 극대화 및
시장점유율 방어, 집약적 유통 |
고객별 물류서비스 제공
다수의 물류센터 구축 |
대체제의 등장, 경쟁사의 추가
최대 판매(총 이익 최대) |
쇠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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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후수용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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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절감과 투자회수
선택적 유통(철수) |
위험 최소화의 물류 정보
시스템 운영 물류센터 통폐합 |
가격이 평준화되고 판매량은
감소, 이에 따라 이익도 감소 |
소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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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고부족으로 인해 가격상승 현상이 일부 일어날 수 있으나 이익 감소로 인한 손실 발생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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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ce(가격)
가격 신축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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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가격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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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고객에게 동일한 가격을 부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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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LP(Every Day Low Price) - 항시저가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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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급사슬의 '채찍효과' 발생 경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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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동가격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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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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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h Low Pricing 정책 : 저가격 지향보다는 품질이나 차별화된 서비스를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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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LP정책보다 보다 높은 가격을 추구하나 떄에 따라 할인행사로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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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졸업 시즌 및 어버이날 꽃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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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력가격/일몰다가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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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상을 통한 가격으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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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딜러, 보석상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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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의
가격전략 |
상승흡수 가격정책(Skimming Pricing) : 초기 고가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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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 소비자층을 상대로 높은 초기 진입가격을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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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의 품질과 이미지가 충분히 인지되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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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규모의 단위비용이 크게 차이나지 않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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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자가 쉽게 시장에 진입하지 못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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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 백색가전 및 명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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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침투 가격정책(Penetration Pricing) : 초기 저가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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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시장 진입과 시장점유율 선점을 위할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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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에 민감한 시장의 경우(저가격이 유지되어야할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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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 증가에 대해 생산과 유통비용이 빠르게 줄어들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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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motion(판촉),
- Advertising(광고), Sales Promotion(판매촉진), Publicity(홍보), Personal Selling(인적판매)
Place(유통채널)
*유통경로 길이의 결정
유형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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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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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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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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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적
비용 구조 |
짧은 경로
(산업재, 부자재) |
소품종/중량물/전문품
비표준품/부패성 |
대량구매, 비규칙적
소빈도 |
소수 생산자 집중 생산
제한적 시장진입 |
불안정
|
긴 경로
(소비재) |
다품종/경량물/편의품
표준품/비부패성 |
소량구매, 규칙적
다빈도 |
다수 생산자, 분산 생산
자유로운 시장진입 |
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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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로구조의 결정이론
연기-투기 이론
(Theory of Postponement-Speculation) |
누가 재고보유 위험을 감수하느냐에 따라 경로구조 결정
|
(넓이 : 유통경로의 수, 길이 : 참여하는 중간상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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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거래비용이론
(Market Transaction Cost Theory) |
중간상 존재 이유 설명(긴 유통 경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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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직적 통합(내부화) 비용 > 시장거래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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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존재 이유 설명(짧은 유통 경로)
|
|
수직적 통합(내부화) 비용 < 시장거래비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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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이론
(Game Theory) |
수직적으로 경쟁관계에 있는 제조업자와 중간상이
각자의 이익을 극대화로 추구하기 위하여 유통경로 구조가 결정됨 |
지나치게 가격 혹은 수량에 의존하여 유통구조를 설명하는 한계
|
|
대리인 이론
(Agency Theory) |
개별 의뢰인들은 각자에게 가장 큰 성과를 주는 경로구성원
(대리인)을 찾아 계약맺고 경로구조가 결정 |
(넓이 : 유통경로의 수, 길이 : 참여하는 중간상 수)
|
2)마케팅의 주요 내용
* 마케팅 수행기능에 의한 분류
- 소유권 이전 마케팅 : 매매, 교환 등
- 사용권 이전 마케팅 : 임대차
- 물리적 이전 마케팅 : 포장, 운송, 보관, 하역, 가공 등
- 보조 마케팅 : 보험 ,판매금융, 시장조사 등
*STP 전략 :
Segmentation(시장세분화) – Big Data
하나의 전체 시장을 제품에 대한 욕구나 구매행동이 유사한 사람들로 군집화하여 다수의 세분시장으로 나눔
Targeting(표적시장 형성)
다수의 세분 시장 중 자사가 가장 주력하고자 하는 특정 세분시장으로 집중
Positioning(포지셔닝 : 컨셉을 담는 전략)
표적시장에서 경쟁기업과 자체 능력을 고려하여 소비자의 마음속에 가장 유리한 위치를 점하기 위해 가치 개발
- 도입기 ~ 성장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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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차별마케팅 (규모의 경제달성) ⇨ 상이한 고객욕구의 충족에 어려움
|
- 성숙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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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적마케팅 (마케팅 믹스의 다양성) ⇨ 다양한 마케팅 믹스의 개발로 인한 고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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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중화 마케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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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자원의 크기에 제약이 적으나 세분 시장 소멸 시 기업 존립의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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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물류서비스의 단계별 요소
>거래 전 요소의 내용
: 고객에게 정책 선언문 제공, 고객의 접근 용이성, 고객서비스의 조직구조, 시스템의 유연성, 경영관리서비스
>거래 중 요소의 내용
: 재고품절수준(재고가용률), 주문주기, 주문정보 입수 가능성, 주문의 편리성, 미납 주문의 처리능력,
정보시스템의 정확성, 제품 교환선적, 특별취급선적, 제품 대체 등
>거래 후 요소의 내용
: 설치, 보증, 수리, 서비스 부품, 고객불만 처리, 제품추적 및 보증, 수리기간 동안의 제품 대체(예:임대폰)
*주문주기시간(Order Cycle Time) : 고객이 주문하여 인도받기까지의 순서
주문접수 ⇨ 주문전달(Order Transmittal Time) ⇨ 주문처리(Order Processing Time)
⇨ 주문조립 (Order Filling/Assembly Time) ⇨ 재고가용성확인(Stock Availability) ⇨ 생산(Production Time)
⇨ 인도(Delivery Time)
*유통경로의 필요성
>총거래수 최소의 원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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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상이 개입하면 거래수가 감소하므로, 거래비용도 감소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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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업의 원칙 :
|
제조와 유통업무를 분담하여 생산자와 중간상이 각자의 업무만 수행하면
일의 전문화로 인해 효율성 향상 |
>변동비 우위의 원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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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규모가 커지고 생산량이 증가할수록 단위당 고정비가 하락하여
단위당 비용이 하락하는 규모의 경제효과가 크게 나타남 |
>집중준비의 원칙 :
|
소매상이 필요로하는 많은 품목을 도매상이 대량으로 저장하게되어
소매상은 최소량만 보관 |
*수직적 유통경로의 예
*체인사업의 종류
>직영점형 체인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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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인본부가 주로 소매점포를 직영하되, 가맹계약을 체결한 일부 소매점포에 대하여
상품의 공급 및 경영지도를 계속하는 형태의 체인사업 |
>프랜차이즈형 체인사업
|
독자적인 상품 또는 판매ㆍ경영 기법을 개발한 체인본부가
상호ㆍ판매방법ㆍ매장운영 및 광고방법 등을 결정하고, 가맹점으로 하여금 그 결정과 지도에 따라 운영하도록 하는 형태의 체인사업 |
>조합형 체인사업
|
같은 업종의 소매점들이 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를 설립하여
공동구매ㆍ공동판매ㆍ공동시설활용 등 사업을 수행하는 형태의 체인사업 |
>임의가맹점형 체인사업
|
체인본부의 계속적인 경영지도 및 체인본부와 가맹점 간의 협업에 의하여
가맹점의 취급품목ㆍ영업방식 등의 표준화사업과 구매ㆍ판매ㆍ시설활용 등 공동사업을 수행하는 형태의 체인사업 |
4)수요예측방법
*정성적예측방법 : 예측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하여 예측하는 방법
①전문가 의견법 :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예측, 단기간, 비용저렴
②델파이법 : 설문조사의 반복 과정을 통해 만족할 만한 수준의 결과를 도출할 떄까지 반복하는 기법
직관에 의한 예측 기법 중 가장 정확도가 높으나 시간 및 비용의 소요가 큼
③소비자 시장조사법(의견조사에 의한 예측) : 앙케이트 등을 이용하여 조사, 가장 수리적인 예측방법
④수명주기 유추법 : 신제품 개발에 도입되는 방법, 중장기적, 비용저렴
*정량적예측방법 : 계량적인 모델과 데이터를 사용하여 예측하는 방법
①시계열분석예측법(Time Series Analysis)
시계열(연, 월, 주, 일 등의 시간간격)을 따라 제시된 과거자료(수요량, 매출액 등)로부터 그 추세나 경향을 알아서
장래의 수요를 예측하는 것으로 과거의 수요량 자료를 시계열을 따라 그래프로 나타내면 일정한 패턴추출
㉠추세변동(trend movement : T) - 장기변동의 전반적인 추세를 나타낸다.
㉡순환변동(cyclical fluctuation : C) - 일정한 주기가 없이 사이클 현상으로 반복되는 변동.
㉢계절변동(seasonal variation : S) - 1년 주기로 계절에 따라 되풀이되는 변동.
㉣불규칙변동(irregular movement : I) - 돌발적인 원인이나 불명의 원인에 의해서 일어나는 우연 변동.
*시계열 분석기법의 구분
㉠최소자승법: 실제판매량과 예측판매량의 오차 제곱 합을 최소화하는 관계식을 찾는 방법
㉡단순이동평균법: 예측하려는 시간을 기준으로 가까운 시간들의 실제 판매량들의 합을 단순 평균하여 예측치를 계산
㉢가중이동평균법: 예측하려는 시간에 가까울수록 해당 기간의 실제 판매량에 높은 가중치를 곱하여 예측치를 계산
If, 5월 판매예측치를 [4기간 이동평균하여 구할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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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기간, Yt : t기간의 실제판매량, Ft : t기간의 예측판매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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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순이동평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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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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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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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1
|
+
|
Y2
|
+
|
Y3
|
+
|
Y4
|
|
|
|
|
|
|
|
|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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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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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중이동평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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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중치를 0.4, 0.3, 0.2, 0.1로 줄 경우(가중치 합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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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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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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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1 X 0.1) + (Y2 X 0.2) + (Y3 X 0.3) + (Y4 X 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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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수평활법 (공식 : Ft+1 = αYt + (1-α)Ft )
[t: 기간, Yt : t기간의 실제판매량, Ft : t기간의 예측판매량, Ft+1 : 기간 t+1에서의 예측값, α : 평활상수(0≤α≤1)]
단기예측에 있어서 매우 유용하며 가장 최근의 값에 가장 많은 가중치를 두고 자료가 오래될수록
가중치는 지수적으로 감소시키면서 예측하는 방법.
평활상수(α)를 이용하여 현재에서 과거로 갈수록 더 적은 비중을 주는 방법,
α의 값이 높을수록 최근의 수요수준에 더 큰 비중이 주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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