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운송의 기초
1) 운송의 정의
- 재화의 장소적 효용을 창출하기 위해 신속, 정확상과 더불어 비용절감 및 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있음
- 운송에 대한 수요는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파생적 수요의 성격
- 소량, 다품종 생산에 따라 다빈도 배송의 성격을 지님(전자상거래)
- 재화의 상품가격 조정 및 안정화에 기여
- 재화의 효용가치를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이동시키는 속성을 지님
※운송관련 용어의 정리
운수 - 행정상의 운송이나 상법은 법률상의 운송과 동의어 사용(운송보다 광의의 개념)
수송 - 도시 간, 지역 간, 물류거점간의 배송센터에서 고객이 지정한 장소로 배달
집화 – 화물을 발송지에 있는 물류 거점으로 모으는 것(PICK-UP)
영차 – 화차에 화물을 적재한 상태 (≠공차 – 화차에 화물이 적재되어있지 않는 비어있는 상태)
간선운송 – 거점에서 거점까지 운송(수송) (≠지선운송 – 근거리 운송 (배송))
2)운송체계의 3대 요소
운송수단(mode): 화물을 직접 담당하는 운송수단
(자동차, 선박, 항공기, 열차 등)
운송상 연결점(node, 거점, 결절): 전 구간의 화물 운송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장소
(물류터미널, 항만, 공항, 철도역, 유통센터 등)
운송경로(link): 운송수단에 의해 형성되는 경로로서 운송연결점을 연결함
(고속도로, 지방도로, 국도, 철도, 해상항로, 항공로)
3)운송의 기본원칙
규모의 경제원칙 – 운송단위를 크게 하거나 운송수단을 대형화될수록 단위당 운송비용이 적게 소요
거리의 경제원칙 – 운송거리가 길어질수록 운송비는 감소하므로 한번에 장거리로 운행하는 것을 추천
영차율 극대화의 원칙 – 수송계획에 따른 순차적인 운송, 복화운송 등을 통해 영차율을 높여야함
※기업간 운송시스템의 전략적 제휴, 화물운송정보시스템(TMO, CVO, VMS)의 활용, 복화화물 물량의 확보
화물자동차 운송가맹업자의 활용 (영차율 = 영차운행거리 ÷ 총운행거리)
회전율 극대화의 원칙 – 일정시간 내 최대 운송횟수를 달성하는 비율 (회전율 = 총운송량 ÷ 평균적재량)
가동률 및 적재율 극대화의 원칙
가동율: 일정시간 동안 실제 운행한 시간과 목표운행 시간과의 비율 (실제 가동일수 ÷ 목표 가동일수)
적재율: 화물차의 적재적량 대비 실제 적재화물운송량을 나타내는 지표 (실제적재량 ÷ 차량의 적재 정량)
4)복합운송 (Modal Shift와 관련)
- Piggy Back : 기차 + 트럭 = 화물차를 철도화차에 적재하고 운행
- Fishy Back : 선박 + 트럭 = 선박운송과 화물자동차를 연계한 일관운송시스템
- Birdy Back : 항공 + 트럭 = 항공기에 화물차를 연계한 일관운송시스템
※국제복합운송의 요건
- 단일책임의 원칙, 단일운송의 원칙, 단일계약의 체결, 단일증권의 발행
5)화물자동차와 철도수송의 선택기준(채트반 공식)
6)화물운송의 합리화 방안
- 동일지역의 동종업종을 대상으로 화주들의 공동수배송 및 공동보관을 통해 물류비 절감
※ 공로운송 기업간 업무제휴(공차운행율 극소화로 적재율의 향상)
- 도로 중심에서 철도와 연안운송으로의 전환(Modal Shift) 및 거점 간 복합운송으로 전환
※ Modal Shift – 기존 보다 효율성이 높은(=운송비용 절감되는) 운송수단으로 교체(수송체계의 다변화)
- 운송업체의 대형화 및 전문화 유도를 통한 비용절담 및 서비스질 향상
- 최적의 수송수단 선택 및 최단 수송루트 개발
- 물류기기 개선과 정보시스템의 정비(CVO시스템 활용)
- 출하물량단위의 대형화 및 표준화 (일관파렛트화를 위한 국가적 지원)
- 물류 자회사의 설립 또는 아웃소싱 고려, 투자되는 자본과 효율에 대한 비교
- 적기운송과 운송비 부담 완화를 위한 기본원칙
※계획운송, 출하물량 단위의 대형화 및 표준화, 트럭의 적재율 향상
※화물자동차의 운송형태
간선운송 : 물류거점 - 물류거점(장거리)
지선운송 : 물류거점 – 소도시, 물류센터 – 소비자
노선운송 : 이미 정해진 노선대로
집배운송 : 물류거점 – 화주의 문전(단거리)
집화운송 : 생산공장, 물류센터 – 물류거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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