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화물손상 (Damage)
➀Motality : 폐사 또는 고사 (생물)
➁Spoiling : 부패, 가치상실
➂Breakage : 외관손상 by 충격
2)화물지연 (Delay)
➀Off-loaded (OFLD) : 출발지 또는 경유지에서 항공기 스페이스 부족으로 실수나 고의로 하역한 경우
➁Short-loaded (STLD) : 화물이 적게 적재된 경우
➂Short-shipped (SSPD) : 적하목록에 기재되어 있음에도 항공기에 탑재가 안 된 경우
➃Cross-labeled : 레이블이 바뀌거나 운송장 번호, 목적지 등을 잘못 기재한 경우
➄Over-carried (OVCD) : 목적지가 아닌 곳으로 화물이 수송 또는 발송준비가 안 된 화물이 발송된 경우
➅Miss-connected : 다른 목적지로 화물이 보내진 경우
3)수출운송절차 :
완제품 장치장 반입 → 운송장 접수 → 화물반입 및 접수 → 장치 통관 → 적재 및 탑재 작업
*수출통관절차
완제품 장치장 반입 → 화물의 척량 검사 → 장치지정 및 승인 → 수출신고 → 수출심사 → 화물검사
→ 운송장 및 화물의 인계 → 통관절차 → 적재 및 탑재 작업
4)수입운송절차 :
수입화물 발송통지서 접수 → 적하목록 세관 제출 → 하기 신고 및 보세구역 물품 반입
→ 수하인에게 화물도착 통지 → 수입통관 절차 수행 및 물품 반출
5)AWB와 B/L의 비교 – 헷갈리는 것만
<AWB>
|
<B/L>
|
수취식 (운송사가 화물 수취 후 발행)
|
선적식 (본선 적재 후 발행)
|
기명식
|
지시식 (무기명)
|
6)항공화물운송장의 구성 (중요 서류만)
번호
|
색구분
|
용도
|
기 능
|
원본 1
|
녹색
|
발행항공사용
|
발생항공사가 운임. 기타 회계처리를 위해 사용하며,
또한 송화인과 항공사간에 운송계약이 성립함을 증명하는 서류
|
원본 2
|
적색
|
수화인용
|
화물과 함께 목적지에 보내 수화인에게 인도
|
원본 3
|
청색
|
송화인용
|
출발지에서 송화인으로부터 항공회사가 화물을 수취하였다는
수령증 및 운송계약을 체결하였다는 증거서류
|
7)항공화물 요율의 종류
➀일반화물 요율 (GCR, General Cargo Rate)
최저운임(M) – 가장 적은 운임, 중량운임이나 용적운임이 최저운임보다 낮은 경우에 적용
기본요율(N) - 45kg미만의 무게에 해당하는 운임
중량단계별 할인 요율(Q) – 중량이 높아짐에 따라 KG당 요율은 낮아지도록 설정한 운임
➁특정품목 할인요율 (SCR, Specific Commodity Rate)
특정품목이 계속적으로 반복하여 운송되는 품목, 할인만 존재하며 GCR보다 월등히 저렴
➂품목분류 요율 (CCR, Commodity Classification Rate)
할인과 할증 모두 존재, CCR은 GCR보다 우선 적용, 특정 품목에 대해 할인/할증을 적용
할인적용품목 (Reduce Item)
|
할증적용품목 (Surcharge Item)
|
수송 빈도가 잦은 품목
신문, 잡지, 정기간행물, 책, 카탈로그, 점자책
비동반 수하물
|
특별취급이 요구되는 품목
생동물, 귀중화물, 시체, 유골, 자동차 등
|
➃종가운임(Valuation Charge)
운송인의 책임한도액(1kg당 USD20.00)으로 확대
유가증권, 귀금속 등의 고가의 물품은 가격을 기준으로 운임을 받는다.
이때 항공 운송장 AWB에 화물의 실제가격을 신고하면 화물운송시 사고 발생시에 손해배상을 받는다.
➄용적운임(Volume Charge) : 화물의 용적을 기초하여 산출한 운임
➅단위탑재 용기용금(BUC) : 단위탑재용기(ULD) 별로 중량을 기준으로 요금을 미리 정해놓고 판매하는 방식
⑦기타요금 other service charges : -입체지불수수료(Disbursement fee)
송화인의 요구에 따라 항공사, 송화인, 대리인이 선불한 비용으로 수화인으로부터 징수하는 금액이다.
8)항공운송 관련 국제조약
➀바르샤바 조약 (Warsaw Convention) :
최초의 항공운송인의 여객(만달러)과 화물(KG당 20달러)의 책임에 관한 통일된 규칙
➁헤이그의정서 (Hague Protocol)
여객에 대한 책임한도액을 증액 조정(2만달러)
➂몬트리올협정 (Montreal Agreement)
여객에 대한 책임한도 문제로 미국이 탈퇴하자 여객에 대한 책임한도액을 인상을 합의한 협정
*국제조약 간 이의신청기간
구분
|
바르샤바 조약(Warsaw Convention)
|
헤이그의정서(Hague Protocol)
|
화물 손상 시
|
화물인수일로부터 7일 이내
|
화물인수일로부터 14일 이내
|
화물 지연 시
|
처분가능일로부터 14일 이내
|
처분가능일로부터 21일 이내
|
* AWB상 신고가격이 있으면 신고가격 기준으로,
신고가격이 없으면 손해를 입는 화물 1KG당 250포앙카레 프랑으로 정함
9)ICAO의 주요 업무
➀항공표준화 ➁항공운송 관련 국제협정, 항공운임규제
➂특정 항공운항 서비스에 대한 공동재원 지원 ➃항공기 사고조사 등 기술 지원
➄제반문제를 검토하고 권고사항을 입안하거나 법률문제를 처리
➅국제민간항공에 대한 불법적 방해
⑦기술, 경제, 법률 부분에 관한 간행물 발간
'물류관리사 관련 정보 나눔 > 2)화물운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7장 국제복합운송 (0) | 2024.05.09 |
---|---|
제 6장 해상운송 (국제 및 연안운송) (0) | 2024.05.09 |
제 4장 철도운송 (1) | 2024.04.29 |
3장 수배송시스템의 합리화 (1) | 2024.04.18 |
제 2장 화물자동차 운송 (3) | 2024.0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