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국제복합운송의 경로
가)미국대륙횡단철도(American Land Bridge: ALB)
극동/미국 태평양안간의 태평양항로와 미국대륙횡단철도망 및 미국 동안항/유럽간 의 대서양항로를 차례대로 연결한 극동/유럽간의 화물운송에 이용될 수 있는 해륙 복합운송경로. 극동발유럽행 운송화물이 이 경로를 이용할 경우 극동의 주요항구 들로부터 미국태평양안의 주요 항구까지 선박에 의해 운송된 후 그곳에서 미국 대 서양연안의 주요 항구까지 철도로 운송되며 다시 그곳에서 유럽의제 항구까지는 또 다른 선박에 의해 운송된다.
나)Mini Land Bridge(MLB)
미국서안에서 철도 등의 내륙운송을 거쳐 미국동안 항만까지 수송하는 해률복합운 송이다. 즉 극동-미서안항까지 해상 운송한 다음 그곳에서 철도 또는 철도-도로 운송으로 미국동안까지 내륙운송함으로써 파나마 운하를 경유하는 해상운송보다 수송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이 경로의 특징은 파나마 경유 뉴욕 및 걸프만 경로 인 All Water서비스의 대체경로로서 선사에서 협동일관운송증권(Internodal B/L) 을 발행하고 선사는 통운임 가운데 철도운송비를 하청 철도회사에서 수송을 보증 하는 담보책임을 갖고 있다. MLB는 아시아 신흥공업국가의 무역량이 늘어나면서 발전하였다
다)Interior Point Intermodal(IPI)
극동에서 미국서안까지 운송하고 미국서안에서 록키산맥 동부의 내륙지점까지 수 송하는 것으로 주요 수송거점까지 철도운송하고 화주문전까지 공로운송하는 복합 운송시스템으로 선사의책임하에 통운임과 통선하중권을 발행하여 주요 수송거점으 로부터 2~3일 내에 문전수송서비스가 이루어진다.
라)Reversed IPI(RIPI)
1980년대 IPI 서비스에 대응하여 북미동안까지 All Water Service를 하는 선사인 US Lines와Maersk 등이 시작한 복합운송시스템이다. 극동에서 파나마운하를 경 유해 미국의 대서양안항 또는 걸프항만까지 해상운송한 후 그곳에서 내륙지역까지 철도나 트럭으로 운송하는 방식이다.
마)TSR(Trans Siberian Railway:시베리아 횡단철도)
극동지역의 주요 항구와 러시아의 컨테이너전용항구인 보스토치니간의 해상운송경 로와 시베리아대륙횡단철도망 및 유럽 또는 서남아시아의 내륙운송경로가 연결된 복합운송경로이다. 이를 SLB라고도 부른다.
바)TCR(Trans China Railway 중국대륙횡단철도)
중국 연운항에서 시작하여 구소련 접경지역인 아라산쿠 경유 러시아를 통과하여 로테르담까지 연결하는 철도로서 TSR보다 2000km 이상거리가 단축되며 수송시 간도 10일 이상 줄어 들 수 있다.
사)TAR(Trans Asian Railway 아시아횡단철도)
아시아지원 유엔기구에 의해 추진 중인 한반도 -중국 -러시아를 경유하여 로테르 담까지 연결되는 새로운 철도이다.
※국제해사 관련기구
-CMI(국제해사법위원회):해사관습과 해사실무를 통일하는 해사사법의 조사입법기관
-UNCTAD(국제연합무역개발회의):개발도상국의 일차상품이나 제품, 반제품의 무역 장애의 제거문제,수출진흥문제,특혜관세문제, 개발 도상국에 대한 원조문제,..
-IMO(국제해사기구):정부간 해사기술의 상호협력, 해사안전 및 오치 쳘폐, 해운업 체의 불공정한 제한적 관행분제 등의 심의
-ICS(국제해운회의소):국제민간선주들의 권익보호와 상호협조를 위해 각국 선주협 회들이 자발적으로 조직
-ISF(국제해운연맹):선주의 권익보호를 위해 한국을 포함한 각국의 선주협회회원, 고용문제, 노사문제
-BIMCO(발틱 국제해사협의회): 순수한 민간단체로 정치성이 개입이 없이 정보를 교환하며 많은 간행물을
발간하여 국제해운의 경제적.상업적 협조에 주력.
-ISO(국제표준화기구) : 지적,과학적, 기술적 및 서비스의 국제적 교환을 용이하게 국제표준화의 발전을 도모,
특히 컨테이너의 표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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